[미래를 향해 뛴다]대류, 배터리 검사장비·충전기 분야 ‘알짜기업’ 예약

대류는 배터리 관련 검사장비와 특수, 상용, 군용 고부가가치 충전기를 개발 및 생산하는 연구개발 전문기업이다. 최근에는 의료기기 분야로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대류가 이차전지의 기술력을 발판으로 의료기기 시장에 뛰어들었다. 강태창 사장(왼쪽)이 직원과 이차전지 검사장비 앞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대류가 이차전지의 기술력을 발판으로 의료기기 시장에 뛰어들었다. 강태창 사장(왼쪽)이 직원과 이차전지 검사장비 앞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대류(대표 강태창)는 지난 2000년 1월 설립한 이래 16년간 융합기술과 전략적 자체 제조생산, 하이파워 솔루션을 주요사업으로 추진해왔다.

현재는 일·이차전지부터 연료전지까지 배터리 분야 토털 검사장비를 순수 국산기술로 개발해 국내외 기업 생산공정과 대학 내 교육용으로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첨단의료기기 분야에도 진출, 관련 제품을 출시해 해외 수출길도 뚫었다.

우선 배터리 분야 검사장비는 이 회사 핵심기술이 녹아있다. 국내 관련 분야 경쟁사와 2, 3위 경쟁을 벌일 정도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휴대폰과 노트북, 전지자동차, ESS 등에 쓰이는 각종 전지를 종합적으로 검사할 수 있는 장비를 모두 출시했다. 이들 제품은 현재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 노키아(브라질 법인),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피플웍스 등 국내외 100여개 기업에 공급됐다.

전지 검사장비는 대형장비보다 소량·소규모 장비에 특화돼 있다. 소형 검사장비는 국내에서 최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강태창 사장은 “전지 검사장비는 국내에서 톱클라스에 들 정도로 기술력이 뛰어나다고 자부한다”며 “소형장비 시장 부문에서 최고 경쟁력이 있다”고 말했다.

대류는 최근 의료기기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대구혁신도시 내 대구연구개발특구 의료지구로 본사 사옥을 이전했다. 의료기기 분야를 새 성장동력으로 키우기 위해서다.

지난 2009년 시작한 의료기기사업은 올해부터 본격적인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바이어와 자체 개발한 저주파치료기 1000대(7억원 상당)를 공급하기로 계약을 맺었다. 영남대로부터 기술이전한 척추치료기를 개발해 올 하반기쯤 상용화할 계획이다.

오는 6월 쯤엔 대경기술지주회사로부터 기술이전을 받고, 대류가 자본을 투자하는 형태로 연구소기업 ‘대류메디텍’을 설립할 계획이다.

강 사장은 “정부과제를 바라보고 연구에만 몰두하는 연구소기업이 아니라 의료기기 분야에서 실제로 매출을 올리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의료기기 분야는 새로운 캐시카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류는 지난해 매출 12억원에서 올해는 30억원 이상을 예상하고 있다. 오는 2016년에는 중국시장 진출을 기반으로 수출 500만달러를 포함해 70억원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