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도 놀랄 ‘1만원짜리 싱글보드’

칩(CHIP)은 9달러, 한화로 1만원도 안 되는 원보드 컴퓨터다. 이미 이런 싱글보드 컴퓨터로는 라즈베리파이 같은 게 유명하지만 메이커가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우거나 전자 공작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라즈베리파이도 놀랄 ‘1만원짜리 싱글보드’

이 제품은 콤퍼짓 케이블과 VGA 케이블, HDMI 케이블을 이용해 디스플레이와 연결할 수 있다. 칩은 문서 파일을 내장 저장장치에 담을 수 있고 와이파이 모듈도 내장하고 있어 인터넷을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블루투스를 통해 연결, 게임 컨트롤러로 게임을 할 수 있다.

라즈베리파이도 놀랄 ‘1만원짜리 싱글보드’

포켓 칩(Pocket CHIP)이라고 불리는 키보드를 곁들인 터치스크린 전용 단말 뒷면에 칩을 설치하면 언제 어디서나 칩을 이용할 수 있다. 포켓 칩은 해상도 470×272를 지원하는 터치스크린을 탑재하고 있으며 내장 배터리를 이용해 5시간 동안 연속 사용할 수 있다.

라즈베리파이도 놀랄 ‘1만원짜리 싱글보드’

무엇보다 칩은 가격이 저렴해 학생이나 연구자 등 다양한 사람이 모두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내부에는 1GHz 프로세서와 DDR3 메모리 512MB, 플래시 메모리 4GB 등을 갖췄다. IEEE802.11n 무선랜과 블루투스 4.0도 지원한다. 또 내부에는 오픈소스인 칩OS(CHIP OS)라는 운영체제를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무료 오피스인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를 쓸 수도 있다. 사전 설치되어 있는 스크래치를 이용해 프로그래밍 기초를 아이들에게 배우도록 하는 것도 가능하다.

라즈베리파이도 놀랄 ‘1만원짜리 싱글보드’

칩의 제작사인 넥스트씽(Next Thing)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를 통해 자금을 모으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테크홀릭팀

이석원기자 techhol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