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차, 올 하반기 한국지사 설립 "HTML5 수요 적극 대응"

센차가 국내 HTML5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표준 웹 프레임워크 솔루션을 대거 선보이며 액티브X 등 특정 기술 종속 탈피를 앞당긴다. 웹·모바일·애플리케이션을 통합 개발·관리하는 플랫폼 전략을 선보인다. 하반기 지사 설립으로 영업 강화와 투자 확대에 나선다.

센차, 올 하반기 한국지사 설립 "HTML5 수요 적극 대응"

제프 포프 센차 아시아태평양 부사장은 “최근 한국 대형 은행에 HTML5 플랫폼을 공급했다”며 “한국 지사장 채용으로 한국시장 영업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센차는 기업용 HTML5 프레임워크를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국내에서는 미래웹기술연구소 등이 총판을 맡고 있다. 센차는 유영훈 센차 한국지사장을 선임하고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영업에 뛰어든다.

포프 부사장은 국내 센차 커뮤니티가 시장 확대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센차는 HTML5 개발자와 SW기업이 참여하는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등록된 커뮤니티 개발자는 우리나라가 가장 크다는 게 포프 부사장 설명이다. 그는 “한국이 모바일 기기 활용도가 성숙된 만큼 관련 웹 특화 기술이 많다”며 “앞으로 커뮤니티 능력을 어떻게 한국 시장에 적용할 것인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 시장은 정부가 강조하는 표준 웹 기술 적용에 따라 시장이 급성장할 전망이다. 센차는 장애인차별금지법과 액티브X 폐지 등으로 국내 HTML5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조사전문기관 포레스트 자료를 인용한 포프 부사장은 “이미 북미·유럽 기업 63%가 앞으로 HTML5가 주류 기술로 떠오를 것으로 평가했다”며 “75%는 모바일·데스크톱PC 등에서 교차(크로스) 플랫폼을 적은 비용에 빠르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웹 기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표준 웹 기술로 HTML5를 거스르기 힘들다는 의미다.

센차는 19일 서울 페럼타워에서 열리는 ‘센차콘 2015 로드쇼’에서 HTML5 개발 솔루션 등 신제품을 선보인다. 데스크톱PC와 모바일 웹을 통합 개발·관리하는 플랫폼, 개발자가 만든 웹 앱 유통 플랫폼뿐 아니라 국내외 도입 사례도 공유한다. 포프 부사장은 “‘한번 개발해서 어디든지 배포한다’가 HTML5 핵심 메시지”라며 “웹 기술 복잡성과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해 결국 표준을 채택하는 것이 기업에게는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방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