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국가 최악, 한국 아동 행복하지 않아...'노인 빈곤율도 1위' 씁쓸

OECD 국가 최악, 한국 아동 행복하지 않아...'노인 빈곤율도 1위' 씁쓸

OECD 국가 최악

OECD 국가 최악 소식이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한국 아동은 전 세계 평균에서 매우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런 가운데 한국 성인 남녀의 행복 지수도 100점 만점에 59점으로 조사됐다. 143개 국가 중 118위에 머물렀다. 성인 행복지수가 가장 높은 국가는 파라과이였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지난달 3일 “설문조사기관 `마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서울과 6대 광역시에서 만 20~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과 행복 조사` 설문을 실시한 결과, 36%가 행복하지 않다, 64%가 행복하다고 응답했다"고 전했다.

전체 대상자 중 3분의 1이 불안, 초조 같은 정서적 스트레스를 겪었다고 답했다. 또 전체 응답자 중 56%가 우울증을 의심한 적 있다고 토로했다.

한국인들은 각종 사회적 관계를 중시하지만 정작 어려울 때 의존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OECD 국가 중 최악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OECD 회원국 중 한국 노인 빈곤율 1위인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끈다.

OECD는 최근 “세계 각국의 빈부 격차가 더 심해져 회원국들 내부에서 부의 불평등이 사상 최고치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OECD에 따르면 OECD 회원국들의 상위 10% 부유층이 하위 10% 빈곤층보다 소득이 약 9.6배 더 많아 지난 2000년의 9.1배보다 빈부 격차가 더욱 벌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한국의 노인 빈곤율이 OECD 회원국 가운데 1위로 나타났다. 65세 이상 노인층의 상대적 빈곤율은 49.6%로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OECD 국가 최악, 슬프다" "OECD 국가 최악, 행복한 일이 없어" "OECD 국가 최악, 우울하다" "OECD 국가 최악, 안 좋은 거만 1위 하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김현욱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