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진드기 사망 4명 여름휴가 주의 ‘치사율 40%’...증상은?

야생진드기 사망 4명
 출처:/ MBN
야생진드기 사망 4명 출처:/ MBN

야생진드기 사망 4명

야생진드기 사망자가 4명으로 늘어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밭일을 하던 70대 할머니가 야생진드기에 물린 지 한 달 만에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올해들어 네번째 진드기 바이러스 사망으로 여름 휴가철에 임박하면서 특히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경남 양산의 78살 김 모 할머니는 지난달 6일 텃밭에서 일을 하다 팔에 따끔한 통증을 느낀후 결국 사망했다.

`살인진드기`로 불리는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린 할머니는 `중증열성 혈소판감소증후군`에 걸렸고 입원치료를 받다 그제(6일) 끝내 숨을 거두었다.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리면 1~2주의 잠복기를 거쳐 38도 이상의 고열과 구토·설사·혈소판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의식저하 끝에 장기 기능이 멈춰 사망에 이를 수 있고 치사율은 40%가 넘는 걸로 알려지고 있다.

올해 작은소참진드기 바이러스에 의한 사망자는 제주, 경남 고성, 경기, 경남 양산에서 총 4명이 발생했으며 모두 70~80대로 드러났다.

질병관리본부는 감염을 막기 위해 풀밭에 앉을 때 반드시 돗자리를 깔고 아무데나 옷을 벗어놓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야생진드기 사망 4명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야생진드기 사망 4명 무섭다 조심하자”, “야생진드기 사망 4명 치사율이 높네”, “야생진드기 사망 4명 증상 미리 알아둬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김현욱 기자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