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넷플릭스 부사장 "특정 유료방송 제휴 없어도 韓 서비스 가능"

내년 국내 서비스 개시를 앞둔 넷플릭스가 특정 유료방송 사업자와 연계 없이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방한중인 스캇 마이어 넷플릭스 디바이스파트너·생태계 담당 부사장은 기자와 만나 현재 진행 중인 유료방송사와의 협상에 대해 “협상 내용을 언급할 수는 없지만 넷플릭스는 인터넷만 연결돼있으면 시청할 수 있다”며 “특정 사업자와 제휴하지 않고도 콘텐츠를 공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스캇 마이어 넷플릭스 부사장
스캇 마이어 넷플릭스 부사장

현재 넷플릭스는 국내 IPTV,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 등과 서비스 공급을 위한 제휴를 놓고 협상을 벌이고 있다. 마이어 부사장의 발언은 삼성전자 ‘TV플러스’, LG전자 ‘채널플러스’ 등과 같이 유료방송망에 얽매이지 않고 인터넷을 활용한 OTT 형태로 제공할 수 있다는 의미다. 넷플릭스는 내년 홍콩, 대만, 싱가포르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하지만 일본 소프트뱅크 제휴를 들며 여지를 남겼다. 마이어 부사장은 “지난 9월 일본에서 서비스 시작 후 당초 예상보다 큰 폭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며 “(NTT 히카리 TV 등) 경쟁 서비스와 직접 비교하기 어렵지만 소프트뱅크가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해 보다 적은 비용으로 가입자를 모집할 수 있고 고객 또한 저렴하게 넷플릭스를 볼 수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이날 마이어 부사장은 행사 강연에서 넷플릭스 고객의 가입과 시청 행태를 소개했다. 그는 “넷플릭스 가입자는 TV 20%, PC 40%,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40% 등으로 유입되지만 가입 1개월 이내 시청 양상은 정 반대”라고 소개했다.

마이어 부사장에 따르면 넷플릭스 가입자의 시청 행태는 1개월 이내에서는 TV 50%, PC 25%, 모바일 기기 25%였으며 6개월 이내에서는 TV 60%, PC 15%, 모바일 기기 25%로 조사됐다. 그는 “고객 유치 수단과 콘텐츠 접근 수단 간 차이를 발견했다”며 “매체 간 특성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서형석기자 hsse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