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인공지능 컴퓨터와 바둑대결...우승 상금은 얼마?

이세돌 
 출처:/방송캡쳐
이세돌 출처:/방송캡쳐

이세돌

이세돌이 인공지능 컴퓨터와 바둑대결을 펼친다.

이세돌(33) 9단이 인공지능 컴퓨터의 도전을 받아들였다. 지난 10여 년간 세계 바둑계를 평정한 이세돌 9단의 상대는 최근 유럽 바둑 챔피언을 꺾은 인공지는 컴퓨터 ‘알파고’(AlphaGo)다. 승자는 100만 달러(약 12억원)를 가져간다. 이세돌 9단에게는 부와 명예가 모두 걸린 대국이다. 알파고가 이기면 상금은 자선단체 기부금으로 쓰인다.

알파고는 영국의 인공지능 개발사인 ‘구글 딥마인드’(Google Deepmind)가 개발한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다. 2011년 창립한 이 회사는 2014년 구글에 인수됐다.

알파고는 유럽 바둑 챔피언에 올랐던 중국계 프로기사 판후이와의 5번기에서 5승 무패로 승리했다.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치수(置數·바둑을 둘 때 실력이 약한 쪽이 미리 접히고 두는 돌의 개수. 일종의 핸디캡) 없이 인간 프로기사와 정식으로 대국해 이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구글 딥마인드는 이세돌 9단과의 대국 일정은 2월 말 확정한다고 밝혔다. 이세돌 9단이 3월 2일부터 중국에서 열리는 농심신라면배 세계바둑왕전에 출격하기 때문에 그 이후로 조정될 전망이다.

이세돌 9단은 네이처지를 통해 “인간 프로기사에게 대등하게 도전하는 컴퓨터와 대국하게 돼 영광”이라며 “결과에 관계없이 바둑 역사에 의미 있는 행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세계 바둑계에서 ’이세돌의 시대`를 풍미하는 기사답게 자신감도 넘쳤다. 이세돌 9단은 “구글 딥마인드의 인공지능이 놀라울 정도로 강하며 점점 강해지고 있다고 들었지만, 나는 최소한 이번 대국에서는 이길 것이라고 자신한다”고 밝혔다.

김현이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