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9·10월 수상작]심사평

김정국 심사위원장(한국외대 컴퓨터·전자시스템공학부 교수)
김정국 심사위원장(한국외대 컴퓨터·전자시스템공학부 교수)

일반 SW 부문 수상제품인 달리웍스 `씽플러스`는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구축을 돕는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이다. `씽플러스 임베디드` `씽플러스 클라우드` `씽플러스 포탈`로 구성된다.

씽플러스 임베디드는 다양한 운용체계 상 IoT 단말 드라이브와 응용 제작을 위한 프레임워크다.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시 연결 관리, 오프라인 DB 연동, 장치 관리, SW배포 관리, SSL을 통한 전송 보안, 사용자 인증 기능 등을 제공한다.

씽플러스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등으로 수평 확장 가능한 고가용 IoT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분산 규칙 엔진 시스템을 이용한 규칙 설정과 관리로 이벤트 타임라인을 제공한다. 다양한 사업 분야 게이트웨이·디바이스·센서와 통계정보·리포팅 기능을 제공한다.

씽플러스 포탈은 여러 스마트기기에서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서비스 맞춤 제작이 가능한 대시보드 위젯, 규칙 생성·관리가 편리한 편집도구, 다중 센서 분석이 가능한 차트·분석 기능 등을 갖췄다. 앱 개발도구와 클라이언트를 위한 웹 기반 UI 프레임워크 등도 제공한다.

기능 대비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국산 IoT 플랫폼으로 선전을 기대한다.

임베디드 SW 부문 수상제품인 MDS테크놀로지 `네오스 IoT 시큐리티 플랫폼`은 보안 기능이 요구되는 IoT 기기 개발에 필요한 요소를 제공하는 개발용 솔루션이다.

하드웨어 보안칩과 이에 연동되는 보안키 관리 기능으로 작은 리소스에서도 운영 가능한 경량 암호 인증 알고리즘 25종을 제공한다. 저전력 IoT 디바이스에서도 강력한 보안 기능 탑재를 가능케 하는 IoT 보안 플랫폼이다.

일반적인 암호 키 관리는 시스템 메모리 또는 파일 시스템의 특정 영역에 보관해 해커의 침입에 탈취될 수 있다. 반면, 이 제품에 적용된 하드웨어 보안칩 TPM(Trusted Platform Module) 연동 암호 키 관리 방식은 시스템 메모리와 분리된 별도의 보안칩에 암호 키를 보관함으로써 물리적 접근을 제한한다. 해킹을 근원적으로 방지한다.

보안 기능이 요구되는 IoT 디바이스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 즉, 보안 RTOS SW, 센서 응용 개발 키트, 보안 HW 모듈, 종합 개발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날로 중요해 지는 IoT 기반 서비스 시대의 보안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정국 심사위원장(한국외대 컴퓨터·전자시스템공학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