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재형 디지스트 교수팀, 바이러스 감염병 진단용 데이터베이스 개발

바이러스 감염병 진단용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한 구재형 교수(왼쪽)와 김민수 교수.
바이러스 감염병 진단용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한 구재형 교수(왼쪽)와 김민수 교수.

바이러스 조기 진단이 가능한 바이러스 감염병 진단용 데이터베이스(DB)가 개발됐다.

구재형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뇌·인지과학전공 교수와 김민수 정보통신융합공학전공 교수 융합연구팀은 빅데이터를 활용, RNA바이러스 감염병을 정밀하고 빠르게 진단할 수 있는 올리고뉴클레오티드 DB(MRPrimerV)를 구축했다고 13일 밝혔다.

메르스, 에볼라, 지카처럼 인류의 생명을 위협해 온 많은 전염병 대부분은 바이러스, 특히 RNA 바이러스가 원인이다. 그러나 바이러스 감염병 발생 조기 진단 시스템은 부족한 실정이다.

융합연구팀이 구축한 `MRPrimerV`는 세계 최초로 1818종의 모든 RNA 바이러스를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대규모 올리고뉴클레오티드 DB다. 전체 RNA 바이러스 유전자에 존재하는 모든 후보 올리고뉴클레오티드들에 맵리듀스(MapReduce) 기반의 복합 알고리즘을 적용, 특이성을 띠는 올리고뉴클레오티드만을 선별할 수 있다.

구 교수는 “앞으로 인간뿐만 아니라 조류인플루엔자, 돼지콜레라 등 동식물 바이러스도 진단할 수 있도록 DB를 더욱 확장해서 바이러스 진단을 위한 일종의 `구글`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 성과는 생물과학 분야의 세계 권위 국제학술지 `뉴클레익 액시드 리서치` 온라인판 11월 30일자에 실렸다.
연구팀은 해당 바이러스 감염병 진단용 DB를 웹사이트(MRPrimerV.com)에서 무료로 공개했다.

구재형 디지스트 교수팀, 바이러스 감염병 진단용 데이터베이스 개발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