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노믹스] 아마존 `원클릭` 특허 9월 만료..파장은?

수십억달러 가치를 지닌 미국 아마존의 `원클릭` 특허(등록번호 US5960411)가 조만간 만료된다. 아마존 경쟁사들이 원클릭과 유사한 서비스를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브스 등 외신이 지난 2일(현지시간) 보도한 바에 따르면 아마존이 1999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한 원클릭 특허는 오는 9월 만료된다. 원클릭은 아마존이 회원 신용카드 등 지불정보와 주소를 저장해 버튼 하나만 클릭하면 주문이 완료되는 시스템으로 간편 결제의 시초다. 주문 단계가 줄어 시간이 절약되고, 결제단계 진행 중 주문을 중단할 가능성이 사라져 소비자가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도록 유인하는 구조다.

아마존은 원클릭 시스템으로 일약 전자상거래의 최강자로 떠올랐다. 리조이너 등 일부 외신은 원클릭 특허 가치를 24억달러(2조9000억원)로 추산했다.

아마존에서 등록한 원클릭 특허(US5960411) 도면. 오는 9월 만료된다/ 자료: 미국 특허청
아마존에서 등록한 원클릭 특허(US5960411) 도면. 오는 9월 만료된다/ 자료: 미국 특허청

원클릭 특허는 미국과 캐나다에만 등록했고, 유럽연합과 호주 등은 특허 등록을 거절했다. 유럽 특허청은 원클릭 기본 기술이 업계 종사자라면 쉽게 고안할 수 있어 특허요건인 `진보성`이 없다고 밝혔다. 인터넷 사용기록을 담고 있는 쿠키를 이용해 관련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을 다른 소매업체가 적용하면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마존은 캐나다에서도 특허 등록을 거절당했지만 법적 분쟁 끝에 2011년 특허권을 확보했다.

한편 외신은 대체로 특허 만료에 따른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대신 유사 온라인 상점에서 원클릭 기술을 채택해 경쟁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들은 원클릭이 고객을 아마존으로 유입하는 역할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후 다른 이유로 아마존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특히 아마존은 현재 다양한 상품을 빠르게 배송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어 원클릭 특허 만료로 기존 고객이 이탈할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했다.

※상세 내용은 IP노믹스 홈페이지(www.ipnomics.co.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명진 IP노믹스 기자 mj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