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유지훈의 힙합읽기] ‘Gentleman’s Quality: 건배’-마이노스 인 뉴올

디자인=정소정
디자인=정소정

힙합은 오로지 스웩만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사랑과 이별, 사회 부조리, 자기고백 등 무엇이라도 주제가 될 수 있죠. 여기에 스토리텔링 기법이 더해지면 힙합은 새로운 차원의 음악이 됩니다. 한 편의 소설 같은 이야기를 랩퍼의 목소리로 들어보는 건 어떠세요? [ON+힙합읽기]가 스토리텔링의 묘미를 전해드립니다.<편집자 주>

[엔터온뉴스 유지훈 기자] 수많은 뮤지션들이 지금도 서울로 상경해 자신만의 음악을 만들고 인정받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이 과정에서 마음이 맞는 음악 동료를 만들고, 함께 성장해나갑니다. 하지만 그 동료는 어느 순간 현실에 부딪혀 음악을 그만두기도 하죠. 홀로 작업실에 남은 A, 꿈을 접고 현실로 돌아온 B. 두 사람이 오랜만에 술자리에서 만난다면 어떤 이야기가 오갈까요? 그 술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젠틀맨스 퀄리티(Gentleman’s Quality): 건배’(이하 ‘건배’)는 2010년 1월 발매된 마이노스와 뉴올리언스의 프로젝트 앨범인 ‘휴머노이드/힙노티카(Humanoid/Hypnotica)’의 열여덟 번째 트랙입니다. 이 앨범은 최근 대중으로부터 크게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바로 마이노스가 JTBC 예능프로그램 ‘힙합의 민족’에서 선보였던 ‘랩인간형 파트2(RAP人間形 PT.2)’가 수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마이노스를 오랫동안 사랑했던 팬은 ‘랩인간형’이 아닌, ‘건배’에 더 큰 애착을 가질 것입니다.

‘건배’는 설명이 필요한 노래입니다. 마이노스는 중학교 친구인 메카와 함께 1999년 바이러스(Virus)라는 팀을 결성해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대구 클럽을 전전하던 두 사람은 힙합 레이블인 신의의지와 계약을 맺고 주 무대를 서울로 옮겼습니다. 당시 언더그라운드에는 철학적인 내용의 가사가 주류를 이뤘지만, 두 사람은 편하게 들을 수 있는 스토리텔링 랩을 주 무기로 내세웠고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2006년 두 사람의 군복무 문제가 맞물리며 활동을 중단했고, 결국 바이러스는 해체했습니다. 이후 마이노스는 독자적 활동을, 메카는 “자리를 잡은 후 다시 음악을 하겠다”는 말과 함께 힙합신을 떠납니다. 그리고 4년이 지난 후 ‘건배’라는 노래로 가상의 술자리를 만들어, 그동안 꺼내지 못했던 바이러스의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습니다.

디자인=정소정
디자인=정소정

마이노스는 오랜만의 메카와 술자리에 기분이 좋은 듯 “코가 삐뚤어지도록” 마시자고 말합니다. 그리고 추억을 하나씩 꺼냅니다. ‘팔돈 미?’는 바이러스의 처음이자 마지막 앨범 제목입니다. 대구 출생인 두 사람은 따뜻한 이야기를 선보이면서도 ‘대구 남자’라는 마초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밑잔’을 까는 메카에게 이를 언급하며 ‘원샷’을 강요하는 모습, 어딘지 모르게 친근합니다.

대구 남자인 두 사람은 감정표현에 서툽니다. 마이노스는 메카가 진지한 이야기를 꺼내려고 하자 “못한 얘기 다 아니까 담아둬”라고 말하죠. 메카가 떠난 빈자리를 자신이 참여한 노래에 “바이러스”라고 외치는 것으로 대신하겠다고 다짐합니다. 실제로 마이노스가 참여한 노래에서는 ‘바이러스’라는 팀명을 심심찮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음악밖에 모르고 살았던 마이노스이기에 메카와 함께했던 바이러스라는 팀에 대한 애착은 남다르겠죠?

지금의 마이노스는 산이, 버벌진트 등이 소속된 유명 힙합 레이블 브랜뉴뮤직에 몸을 담고 있습니다 있습니다. 이 노래 발매 당시 마이노스는 실력은 인정 받았지만, 든든한 지원군이 없는 언더그라운드 래퍼였을 뿐이죠. 때문에 그의 눈으로 바라본 메카는 조금은 다른 모습이었을 겁니다. 안정적인 직장을 가진, 현실로 돌아간 메카를 뿌듯해합니다. “기특하고 멋져 보이기도 하다”면서요.

디자인=정소정
디자인=정소정

즐거웠던 추억 공유도 잠시, 마이노스는 이제부터 씁쓸한 과거를 회상합니다. 메카는 마이노스와 헤어지며 “랩을 그만 두고 싶어서 그만 둔 건 아니란 거 알잖아”라는 말을 뱉었습니다. 어린 나이에 가장 든든한 친구를 잃어버린 마이노스는 ‘이젠 혼자’라는 생각에 사로잡혔습니다.

이제 마이노스는 메카의 입장을 이해합니다. 메카 역시 청춘을 바친 힙합에 등 돌리긴 쉽지 않았을 겁니다. 그리고 이 슬픈 노래를 ‘축가’라고 표현합니다. 2차로 향하며 마이노스는 허물없이 메카에게 애정을 보입니다. 2차 술자리를 계산하라는 메카에게 “나한테 덮어씌우려고”라며 투덜거리죠.

디자인=정소정
디자인=정소정

메카의 벌스는 구수한 사투리의 향연입니다. 메카는 두 번째 술자리를 권유하고 단골 포장마차로 향합니다. 어엿한 사회인이 된 메카였기에 자신이 한턱 쏜다며 으스대죠. 바이러스 시절 두 사람은 어머니에 대한 사랑을 노래로 만들곤 했습니다. ‘나도 여자를 업어 본 적이 있죠’에서 마이노스는 홀로 자신을 키운 어머니와 함께 포장마차에 갔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건배’에 등장하는 포장마차는 마치 그 노래의 은유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근황 토크를 시작합니다. 노래에 등장하는 봉갑이 기석이는 이센스와 싸이먼도미닉을 말하는 겁니다. 발매 당시 두 사람은 슈프림팀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었거든요. 비슷한 시기에 음악을 시작했던 마이노스는 대중적으로는 유명하지 않았죠. 메카는 이를 비교하며 “좀 잘해라”라고 애정 어린 조언을 합니다.

디자인=정소정
디자인=정소정

메카는 마이노스에게 음악을 그만 둔 이유에 대해 다시 한 번 말합니다. 그는 뮤지션으로서의 성공이 텔레비전에 나오는 가수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는 커다란 무게로 다가왔을 겁니다. 대중의 관심을 받는 것은 힘들뿐더러 성공한 후 인기를 유지하는 것 역시 어려운 일입니다. 메카는 뮤지션으로서의 메카가 아닌, 평범한 사람으로서의 메카로 살아가는 것을 택합니다.

“이해해줘”라는 말과 함께 두 사람은 술자리를 정리합니다. 예전이라면 함께 작업실로 갔겠지만 메카는 출근 준비를 위해 집으로 향하죠. 벌써 자리를 끝내는 게 아쉬운지 메카는 함께 담배를 피우자고 말합니다. 그리고 담배가 다 떨어진 마이노스에게 “내가 한 갑 사줄게”라며 웃습니다. 마이노스의 웃음소리도 작게나마 들려옵니다.

디자인=정소정
디자인=정소정

‘건배’라는 노래를 끝으로 바이러스가 한 노래에서 뭉친 적은 없습니다. 대신 각자의 길을 걸으며 서로를 응원합니다. 마이노스는 여전히 메카에 대해 “음악을 하고 있다. 띄엄띄엄 할 뿐”이라며 그의 컴백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팬들은 두 사람이 함께 무대에 서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메카와 마이노스가 마이크를 들고 “친구야 네 앞길에 건배”라고 외치는 순간을 말이죠.

전자신문 엔터온뉴스 유지훈 기자 tissue@entero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