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욱 반도체산업협회장 "반도체 업계 상생과 동반성장 중요"

박성욱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회장이 23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정기총회에서 의사진행을 맡고 있다.
박성욱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회장이 23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정기총회에서 의사진행을 맡고 있다.

박성욱 한국반도체산업협회회장은 23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연례 정기총회에서 “4차 산업혁명에 반도체 산업 역할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선도적인 혁신과 발전을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상생과 동반성장”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대표 상생프로그램으로 `패턴웨이퍼 지원사업`을 꼽았다. 패턴웨이퍼 지원사업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동부하이텍 등 반도체 소자업체의 패턴웨이퍼를 국내 중소·중견 장비·소재 업체에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박 회장은 “패턴웨이퍼 사업으로 개발된 장비, 소재가 반도체 제조업체 구매로 이어지거나 수출 품목이 확대되는 등 중견·중소업체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전환점이 마련됐다”면서 “올해도 반도체 업체간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데 역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패턴웨이퍼는 미세한 패턴이 그려져 있어 새로운 장비나 소재의 공정 테스트에 사용된다. 2015년에 시작한 패턴웨이퍼 지원사업은 2015년 1630장, 2016년 2000장, 올해 2500장으로 지원 규모가 늘었다.

박 회장은 SK하이닉스 대표(부회장)이기도 하다. SK하이닉스의 도시바 인수 관련 “아직 공식적으로 딜 조건이나 일정을 받지 못했다”면서 “제안이 오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SK하이닉스는 도시바 반도체사업부 분사예정인 신설법인 19.9% 지분 인수제안서를 지난 3일 제출했다. 인수제안서에 3조원 이상을 적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바는 미국 원자력발전사업에서 입은 7조원 이상 손실을 메우려 반도체 사업부 신설법인 지분 19.9%를 매각하기로 한 당초 계획에서 50% 이상을 팔기로 방향을 튼 것으로 일본 외신이 전했다. 일본에서는 20% 이상 지분으로 경영 참여가 가능하다. 지분 50% 매각가격은 10조원으로 추정된다.

이날 총회에서 최창식 동부하이텍 대표, 임민규 SK머티리얼즈 대표가 신규 임원으로, 손보익 실리콘웍스 대표는 변경 임원으로 선임됐다

총회 전 열린 반도체산업 전망 세미나에서 이세철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반도체 호황이 끝났다는 얘기가 일부 나오지만 기우일 뿐”이라면서 “이번 반도체 호황은 퇴출 없이 판가상승 구간에 진입하는 등 이전과 다른 호황 사이클 양상을 보이며 길게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4차 산업혁명 핵심은 생각하는 기계”라면서 “머신러닝, 인공지능(AI) 등에는 버퍼메모리, 스토리지 등이 필수”라고 말했다. 올해 D램과 낸드 플래시 메모리 수급은 각각 -1.7%, -2.5% 공급부족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세계 낸드플래시 시장점유율 2위인 도시바가 손실을 메우느라 신규 투자 여력이 없을 것”이라면서 “낸드플래시 메모리는 투자가 확대돼도 판가가 오르는 이례적 상황을 경험하며 호황 사이클을 두 번 거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반도체 산업 투자 우려에는 “중국 정부의 파격 지원을 등에 업은 중국 반도체 업체와 치킨게임 양상으로 가긴 어려울 것”이라면서 “인텔, 퀄컴 등 미국 업체 사례와 같이 중국이 따라오지 못할 고성능 제품에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종준기자 1964wint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