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유치원 논란 직접 해명 “단설유치원 신설 자제▶병설유치원 증가”

안철수 유치원 논란 직접 해명 “단설유치원 신설 자제▶병설유치원 증가”

안철수 국민의 당 후보가 오늘 논란이 된 유치원 정책 오보에 대해 직접 해명했다.

 

안철수 후보는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유치원 정책과 관련해 전달 과정에 오보가 있었습니다”라며 “저의 유치원 공약은 기본적으로 보육 및 유아교육 시설 확대 등으로 출발선이 평등한 교육입니다”라고 운을 뗐다.

 

그는 “오늘 행사에서 말씀드린 취지도 대형 단설 유치원 신설을 자제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는 보도와 달리 병설 유치원은 늘리겠다는 뜻입니다”며 논란이 된 유치원 공약을 정정했다.

 

안 후보는 “대형 단설 유치원은 거리가 멀어 통학의 어려움이 생기는 등 학부모 친화적이지 않으며, 여러 가지 국가재난 상황에 대한 대응이 어렵고, 교육 프로그램 등에 대한 맞춤형 관리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주위의 작은 유치원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저는 우선, 전국의 공립 초등학교에 국공립 유아학교(유치원)을 설치하고 확충해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전국 초등학교 대상 병설 유치원 6000개 학급을 추가로 설치해 공립유치원 이용률을 40%로 확대할 것입니다”라고 공약을 밝혔다.

 

안 후보는 다시 한 번 “대형 단설 유치원 신설을 자제한다는 말을 국공립 유치원을 줄인다는 뜻으로 해석한 것은 완전히 오보입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또 일각에서 사립 유치원을 확대한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그렇게 말씀드린 적이 없습니다. 독립운영권을 보장한다는 것은 공교육 체계 속에서 지금보다 체계적인 관리감독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뜻입니다”고 해명했다.

 

안 후보는 끝으로 “공교육 체계에 사립 유치원을 편입해 기본적으로 교육은 국가가 책임진다는 원칙을 관철해 나갈 것입니다”라며 “유치원 교육의 공교육화를 강화해 ‘교육 불평등 해소’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고 밝혔다.

 

이희진 기자 (leeh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