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가전, 아마존 알렉사와도 연동... 'IFA 2017서 시연'

LG전자 생활가전이 구글에 이어 아마존까지 음성인식 인공지능 플랫폼을 확장했다.

LG 가전, 아마존 알렉사와도 연동... 'IFA 2017서 시연'

LG전자는 내달 1일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하는 '국제가전박람회(IFA) 2017' 전시회에서 LG 생활가전을 '아마존 에코'와 연동, 동작을 제어하는 것을 시연한다고 27일 밝혔다.

'아마존 에코'는 아마존 음성인식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Alexa)'를 탑재한 스피커다.

지난 5월부터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구글 홈'과 LG 생활가전을 연동시킨 데 이어 아마존 '알렉사'와도 연결하게 됐다.

'알렉사' 및 '구글 어시스턴트'와 연동되는 LG 생활가전은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에어컨,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오븐 등 7개다.

사용자는 음성만으로 LG 가전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마존 에코'에 “Alexa, turn on the robot cleaner(알렉사, 로봇청소기 켜줘)”라고 말하면 LG 로봇청소기가 청소를 시작하는 방식이다.

LG전자는 '오픈 플랫폼', '오픈 파트너십' 전략을 기반으로 고객이 인공지능 가전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맞춰 음성인식 인공지능 플랫폼도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해 IFA 전시회에서 '알렉사'를 탑재한 '스마트씽큐 허브'를, 올해 초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전시회에선 '알렉사'를 탑재한 스마트 냉장고 및 가정용 허브 로봇을 공개했다. 올해 5월 구글 I/O에서 '구글 홈'으로 LG 시그니처 가습공기청정기를 작동하는 모습을 시연하기도 했다.

자체 개발한 음성인식 인공지능 플랫폼도 활용하고 있다. 올해 4월 출시한 인공지능 스피커 '스마트씽큐 허브'를 비롯, 7월 출시한 '언어 학습' 인공지능 에어컨, 인천국제공항에서 시범 서비스 중인 '공항 안내로봇' 등 한국어로 소통하는 제품에 주로 탑재하고 있다.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은 “글로벌 파트너들과의 탄탄한 협력을 바탕으로 LG만의 차별화된 스마트홈 경험을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함지현기자 goh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