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10) 창의적인 인재가 되기 위한 9가지 방법, 그리고 창조적 자신감

오늘도 뉴스를 가득 채운 단어들. 자율주행자동차, 인공지능, 3D프린팅,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이 인간의 삶을 바꾸고 있다. 사람이 하던 일을 조만간 인공지능과 기계가 대체할거라는 우려가 커지고 머지않아 사라져버릴 직업에 대한 이야기도 심심치 않게 들린다.

[창의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10) 창의적인 인재가 되기 위한 9가지 방법, 그리고 창조적 자신감

동시에 삶을 대하는 우리의 가치관도 달라지고 있다. 극심한 취업난과 1코노미, 욜로와 워라밸. 앞으로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상상하기도 벅차다. 그래서 많은 기업이 창의성에 더 주목하고 있다. 데이터는 이미 과거의 것이고 예측하기 힘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창의성이다.

우리는 지난 9회에 걸쳐 어떻게 하면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는지 알아봤다.

창의성의 첫걸음은 '관찰'이다. 우리는 항상 무언가를 보고 있다. 하지만 제대로 보지 않으면 아무것도 보지 않은 것과 다름없다. 일상에서 늘 보던 것을 의식적으로 다시 들여다보려 노력해야 한다. 의식적으로 관찰을 했다면 이제 '질문'할 차례다. 문제를 푸는 사람이 아니라 문제를 찾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질문을 해야 한다. 아무리 형편없는 질문이라도 하고 또 하다 보면 문제의 본질로 들어가게 되고 사람들이 미처 깨닫지 못했던 문제를 찾아내게 된다.

'고정관념 깨기'와 '연결하기'는 업무에 바로 적용해볼 수 있는 방법이다. 단순한 공식처럼 보이지만 늘 반복적인 업무를 하며 틀에서 벗어나지 못할 때 시도해보면 조금씩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창의적인 생각은 엉뚱하거나 특이한 것을 말하지 않는다. 창의적인 생각이란 결국 사람을 위한 것이다. 때문에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관찰하고 직접 경험하는 것은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에 꼭 필요한 과정이다. 그래야 제대로 된 '공감'을 할 수 있다. 공감을 해야만 비로소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다.

회사에서는 팀원들과 함께 '디자인씽킹'을 시도해보자. 디자인씽킹은 오랜 시간 동안 디자이너들이 해왔던 문제해결방식을 말한다. 디자이너는 기술, 제품보다 사람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여긴다. 분석보다는 통합으로 미래지향적 사고를 한다. 총 5단계의 디자인씽킹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다른 방식으로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곳 중에 '회의실'만큼 창의성이 필요한 곳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 회의실은 창의적 공간과는 거리가 멀다. 이제 회의실 모습을 바꿔보자. 몇 가지 원칙만 지키면 된다. 시작 전에 끝나는 시간을 먼저 정하자. 그리고 모두가 입 닫고 있지 말고 엉뚱한 아이디어라도 쏟아내 보자. 아이디어는 질보다 양이다. 때문에 무조건적 비판은 삼가야 한다. 회의를 마칠 때는 반드시 결론을 맺자. 회의실에서 나갈 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두가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창의적 사람이 되어보려고 애는 쓰지만 바쁜 일상에 치여 겨를이 없었다면 이제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자. 분주함이 곧 생산성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누군가는 똑 같은 하루 24시간으로 창조적 결과물을 만들어내지만 또 누군가는 의미 없이 허비해버리기도 한다. 일상을 단순하게 정리하고 '몰입'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쏟아지는 이메일과 전화에 시달리느라 몰입하기 어렵다면 자신만의 '습관'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늘 같은 시간에 차를 마시거나 집중을 위해 늘 같은 음악을 듣는 것도 좋다. 습관은 마음이 흐트러지는 것을 잡아주고 더 깊이 있는 몰입을 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이 9가지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스스로가 창의적인 사람임을 믿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예술가가 될 수는 없어도 창의적인 기획자, 창의적인 마케터, 창의적인 매장점원, 창의적인 직장인은 될 수 있다. 평가와 실패의 두려움에서 벗어나라. 창조적인 자신감을 키워갈수록 도전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우리가 가장 두려워해야 하는 것은 남들이 비웃는 엉뚱한 생각이 아니라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 현상유지다. 결국 창의성은 당신 마음먹기에 달렸다.

공동기획:비즈플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