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소프트웨어정의데이터센터(SDDC)구축…국내 SDDC 시장 확대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한국전력공사(한전)가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DDC)를 구축한다. 인천유시티·대구통합전산센터에 등 공공에 이어 대기업 SDDC 시장이 개화된다. 서버·스토리지 등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 시스템통합(SI)과 네트워크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SDDC 추진전략 수립과 설계를 위한 'SDDC 구축 설계용역' 사업을 발주했다. SDDC는 서버, 스토리지 등 하드웨어를 가상화해 SW로 통합·관리하는 SW중심 데이터센터다. 공공부문에서는 2016년 인천 유시티가 처음 도입했다.

한전은 △SDDC 추진전략 수립과 설계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크(SDN)·네트워크기능가상화(NFV) 기반 네트워크 고도화 △SDDC 운용체계 구축 등을 추진한다. 상반기 내 사업자를 선정, 한전형 SDDC 추진전략을 마련한다. SDDC 전환 시기, 방향 등을 확정한다.

한전이 SDDC를 선택한 것은 관리와 자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SDDC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데이터센터를 구성하는 HW를 가상화해 SW 기반으로 구축한다. 다양한 장비를 SW로 자동 통합·관리가 가능하다. SW기반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최신 SW기술을 적용하기 유용하다. HW 초반 구매와 교체 수요를 줄여 비용도 낮춘다. SDDC 전환으로 정보통신기술(ICT) 자원효율성을 30%까지 높이고 설비고장도 줄인다.

한전은 SW중심 인프라 전환으로 급변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한다. 전력망이 고도화되면서 네트워크 파워와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2020년까지 백본망이 2017년 대비 9배 증가한다고 예측했다. 사물인터넷(IoT), 스카다망 등 데이터는 2020년 1페타바이트(PB)를 기록, 2016년보다 네 배 증가한다. SDDC 구축 등 SW기반 시스템 전환으로 이 같은 변화에 대응한다.

보안이 중요한 한전이 SDDC 설립을 가시화하면서 공공과 대기업 SDDC 도입이 탄력 받는다. 인천유시티는 2016년 SDDC를 도입해 구축비용 100억원을 절감했다. 대구 제3정부통합전산센터도 SDDC 기반 클라우드 센터를 설립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한전의 SDDC 도입으로 관련 업계 이목이 대기업 SDDC 시장으로 쏠린다. 한전 SDDC 도입에 기대가 크다.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가상화 시장과 관련 서비스 구축 SI 회사 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전력 분야 특수성으로 사업 수행 시 관련 SDDC 글로벌 사례를 확보한다.

나연묵 단국대 교수(응용컴퓨터공학)는 “중국은 전력, 통신 등 규모가 큰 회사가 데이터센터를 SDDC 방식으로 전환하는 사례가 많이 나온다”면서 “한전 등 대기업에서 SDDC 사업을 추진하면 관련 레퍼런스와 기술력을 확보한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기업이 관심 갖고 참여하면서 산업 성장까지 이끌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자신문 CIOBIZ]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