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中 정부, 광저우 8세대 OLED 합작법인 승인"

중국 정부가 차일피일 미루던 LG디스플레이 광저우 8세대 대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공장 설립을 승인했다. 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 생산량을 늘려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한발 앞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G디스플레이(대표 한상범 부회장)는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으로부터 광저우 OLED 합작법인에 대한 경영자집중신고 비준서를 수령했다고 10일 밝혔다. 합작법인은 LG디스플레이와 광저우 지방정부가 각각 70대 30 비율로 투자한다. 총 두자 규모는 자본금 2조6000억원을 합쳐 5조원이다.

광저우 8세대 OLED 공장은 LG디스플레이가 OLED에서 발생하는 매출과 이익을 극대화하고 이를 10.5세대 OLED와 6세대 플렉시블 OLED 생산시설에 재투자하는 핵심 생산 거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건물 공사가 진행 중이며 양국 정부 승인이 마무리됨에 따라 수 조원 규모의 설비 투자도 본격 시작될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는 광저우 OLED 공장을 최대한 빨리 양산 체제로 전환할 방침이다. 이미 기존 8세대 OLED 공장에서 골든 수율을 달성한 만큼 성공 노하우를 접목하면 양산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광저우 OLED 공장에서는 OLED TV 패널을 주력으로 생산한다. 월 6만장 생산능력을 우선 갖춘 뒤 최대 월 9만장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내년 하반기 가동을 시작하면 LG디스플레이는 파주 E3와 E4 공장 생산량을 합쳐 연간 55인치 OLED TV 패널을 1000만대 생산할 수 있다. OLED TV 패널 생산량이 늘어나면 빠듯했던 공급에도 숨통이 트인다.

LG디스플레이는 LG전자와 소니를 중심으로 OLED 패널을 공급해왔다. OLED 생산량이 7만장에서 13만장으로 증가하면 최근 합류한 하이센스를 비롯해 스카이워스, 콩카, 창홍 등 중국 TV 제조사에도 충분한 패널을 납품할 수 있다.

중국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OLED TV 증가세가 100%를 넘는 지역이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올 2분기부터 중국 OLED TV 판매량이 고속 성장기에 접어들어 3분기에는 전년 동기대비 120% 증가한다고 내다봤다.

LG디스플레이는 올 하반기 대형 OLED TV 패널 사업에서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LG디스플레이는 OLED TV 패널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중국 공장 건립과 별도로 국내 7·8세대 LCD 팹 일부를 대형 OLED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은 “8.5세대 OLED 공장 건설과 양산 노하우를 총동원해 최대한 일정을 단축함으로써 고객에게 제품을 적기 공급하겠다”며 “궁극적으로 OLED로 사업구조 전환에 속도를 내 LG디스플레이가 세계 디스플레이 산업을 지속 선도하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배옥진 디스플레이 전문기자 with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