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 MILE, 실물경제코인으로 주목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 MILE, 실물경제코인으로 주목

암호화폐시장에 마일코인(MILE)이 주목받고 있다. 마일코인(MILE)을 보유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XDR’은 스테이블 코인으로서 실생활에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목적의식이 뚜렷한 ‘실물경제코인’이다.

미국의 유명한 중소기업전문잡지인 ‘엔터프리너’에서도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인 마일을 소개하고 있다.

개념은 스테이블코인 XDR(안정적)과 그 스테이블코인을 주조(발행)하는 MILE(마일)코인이며, 가격이 변하지 않는 XDR과 코인수가 정해져 있는 MILE의 조합 알고리즘이다.

철저히 다수의 마스터노드(10,000명)에 의해 운영되면서 XDR로 최대 13%의 안정적인 연 이자까지 받을 수 있다. 또한 XDR 스테이블코인의 거래량과 수요가 많아질수록 그 수요지표인 MILE코인의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에 MILE을 보유한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XDR의 발행주체가 되어 큰 수익을 낼 수 있다.

XDR은 새롭게 떠오르는 스테이블코인이며, IMF(국제통화기금)의 SDR(특별인출권)의 가격과 동일하여 더욱 안정적이고, 빠르고 수수료가 없는 큰 장점까지 있어 ‘USDT킬러’라고도 불리고 있다.

암호화폐가 실물경제 화폐로 인정받고 사용되려면, 투명한 알고리즘과 오픈소스에 주인이 없고, 저자가 없는 비트코인과 같으며 동시에 속도와 수수료를 해결해야 한다. 이런 점에 있어서 스테이블 코인은 수수료가 없으며, 빠른 전송 속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실물경제에 쓰일 수 있는 화폐다.

마일파운데이션은 이미 유럽결제 시스템인 GBpay와 파트너쉽을 맺는 등 명목화폐와 같이 실물경제 파트너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여러 암호화폐거래소에서 기존에 수많은 코인과 차별화 되어 있는 마일코인을 상장시키기 위해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마일 관계자는 "마일코인은 스테이블코인인 XDR의 수요지표이며, 거래소 상장도 중요하지만 실물경제 파트너쉽이 더 중요하므로 상장에 관한 내용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ERC20기반의 코인들중 마일코인과 이름이 같거나 비슷한 코인이 있기때문에 주의를 요하기도 했다.

마일은 주인이 없고, 저자가 없으며, ICO또한없는 이미 작동하고 있는 자체 블록체인이다.

전자신문인터넷 조항준 기자 (jh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