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에서 즐기는 방탄소년단 신곡 ‘IDOL’ 영상 챌린지

글로벌 쇼트 비디오 애플리케이션 틱톡(TikTok)이 방탄소년단의 신곡 ‘IDOL’의 #IDOLCHALLENGE로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다.

‘IDOL’ 댄스 열풍은 방탄소년단의 ‘IDOL’ 뮤직비디오를 보고 해외 팬들이 직접 춤을 따라하는 영상을 SNS에 올리면서 시작됐다. 여기에 멤버 제이홉이 틱톡으로 촬영한 ‘IDOL’ 안무 중 일부를 SNS 계정에 올리며 팬들과 축제 분위기를 이어갔다.

이에 틱톡은 ‘#IDOLCHALLENGE’라는 타이틀의 챌린지를 편성해 팬들이 적극적으로 방탄소년단의 영상 콘텐츠를 재생산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전 세계 팬들은 개성 있고 창의적인 챌린지 영상들을 올리며 춤과 노래와 함께 방탄소년단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방탄소년단 아이돌챌린지 틱톡 영상
방탄소년단 아이돌챌린지 틱톡 영상

9월 6일 기준, 틱톡에는 신곡 ‘IDOL’을 활용해 제작한 영상이 8만 1천 건 이상 게재됐으며, 조회수 약 5천 5백만 회 및 좋아요 3백만 개를 기록하는 등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국내뿐 아니라 해외 유저들의 참여도 활발해지며 글로벌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다.

틱톡은 최근 아티스트들이 신곡 및 앨범을 알리는데 있어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틱톡을 사용하면 영상을 따라 하거나 재생산 하는 것이 가능해 아티스트와 경험을 공유하고 교감하는데 있어 팬들에게 최적화된 플랫폼이다.

한편, 틱톡은 올해 1분기 동안 전 세계 아이폰 유저들이 많이 다운로드 받은 앱 1위에 선정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8월에는, 뮤지컬리(musical.ly)와의 통합을 통해 하나의 글로벌 어플리케이션으로 재탄생하며 사용자 경험 및 저변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조항준기자 jh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