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재단, 대한민국탄소포럼 개최… "강원도-과기부와 함께해요"

10월 11일, 12일 2일간 평창군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 진행

W재단, 대한민국탄소포럼 개최… "강원도-과기부와 함께해요"

재단법인 W재단(더블유재단)이 오는 10월 11일부터 12일까지 2일간 평창군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 ‘대한민국탄소포럼 2018’을 진행한다.

본 포럼은 강원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기후변화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W재단, 탄소자원화 국가전량프로젝트 사업단, 국제배출권거래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미래 신기술을 활용해 파리협정의 온실가스 감축목표 이행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된다.

이번 탄소포럼에서는 ‘저탄소 사회 구현 달성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하는 자리로, 국가적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기후변화의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온실가스 감축 방안에 국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W재단은 강원도와 협력한 대국민온실가스감축운동(HOOXI 캠페인)의 일환으로 이번 행사를 개최한다. 본 행사에서는 최문순 강원도지사,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미하일 라이터러 주한UN대사, 에넬레 소포앙아 투발루 총리, 원광연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유영숙 기후변화센터 대표,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 로렌스 스미스 UCLA 교수, 천칭첸 중국 미래과학성 창신센터 원사, 이경훈 탄소자원화 국가전략프로젝트 단장, 김복철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원장, 안병헌 한국기후변화연구원 원장, 이욱 W재단 이사장, 이유리 W재단 대표 등 많은 인사들이 참여하며 W재단 홍보대사 가수 인피니트, 김연지, 더 넛츠 정이한, 유튜버 악어, 배우 고나은, 정글의법칙 김진호PD, 방송인 양정원 등이 참여한다.

특별대담에서는 W재단 이유리 대표가 온실가스 감축 방안에 국민 모두가 참여하는 ‘저탄소 사회 구현 달성 방안’으로 대국민온실가스감축운동을 소개하고 취지와 일정을 안내할 예정이다.

대국민온실가스감축운동은 지난해 12월 국회의원회관에서 ‘대국민온실가스감축운동 선포식’ 및 올해 4월 ‘대국민온실가스감축운동 위원회 발대식’을 통해 활동을 본격화 한 운동으로,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전 국민으로 확대하는 플랫폼을 만들고, 이를 통해 국민이 감축한 온실가스를 탄소배출권으로 환산해 국민에게 다시 돌려주는 캠페인이다.

‘대한민국탄소포럼 2018’ 행사에서 참여하는 관객을 대상으로 강원도청에서 특별한 결제방식의 식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HOOXI 앱을 통해 블록체인 W Green Pay(WGP)로 지급할 예정이며, 관객들은 앱을 다운로드 해 WGP를 지급받을 수 있다. HOOXI앱에서 WGP를 간편결제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발급하며, 사용시에는 QR을 스캔하여 결재할 수 있다.

HOOXI 모바일 앱 플랫폼의 리워드 시스템 W Green Pay(WGP)는 세계최초 블록체인 기반 온실가스 감축노력에 보상하는 리워드 시스템으로,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결제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WGP리워드 제공은 올 11월에 정식 출시 될 W 재단의 모바일 어플, HOOXI 앱에서 이루어진다.

WGP는 W재단이 운영할 W Exchange 등을 통해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고, W재단 후시몰에서의 상품 구입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HOOXI 캠페인 협력사와 함께 신용카드, 충전식카드, 온라인결제 등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WGP 사용처를 확장하고 있다. 더불어 WGP는 스타벅스, 아마존 iTunes, 안드로이드 Play 스토어 등 다양한 국내 및 해외 온라인, 오프라인 몰에서 사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W Green Pay(WGP)에 대한 이벤트 및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지선 기자 (js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