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S, 고강도 고열전도도 지닌 투명세라믹 제조기술 개발

KIMS가 고강도 고열전전도 투명세라믹 제조기술로 만든 두께 5mm 투명세라믹.
KIMS가 고강도 고열전전도 투명세라믹 제조기술로 만든 두께 5mm 투명세라믹.

재료연구소가 고강도에 고열전도성을 지닌 투명 세라믹 제조기술을 개발했다.

재료연구소(KIMS·소장 이정환)는 박영조 분말·세라믹연구본부 책임연구원이 김도경 KAIST 교수, 강신후 서울대 교수, 화인테크(대표 나용한)와 공동으로 세계 최고 성능의 투명세라믹을 만들 수 있는 제조기술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연구팀은 소결조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고열전도도 조성과정에서 생기는 기공을 제거해 강도와 열전도도를 동시에 높였다. 장치에 의한 오염과 환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재를 탄탈럼 호일로 감싼 후 가압 소결해 단결정 대비 동등 이상의 투광성과 내열충격성을 확보했다.

이 기술로 만든 투명 세라믹은 내열충격성을 가늠할 수 있는 핫셀만 지수가 기존 소재의 3배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 소재를 초음속 비행체의 윈도우, 투명 방탄 소재 제조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박영조 책임연구원은 “산학 공동연구로 우리나라 투명세라믹 기술 수준을 미국, 독일, 일본 등 세라믹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정도로 끌어 올린 연구 성과”라고 말했다.

창원=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