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 2019]현대차,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진화한 신형 쏘나타 출품

현대자동차 중형 세단 신형 쏘나타 (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중형 세단 신형 쏘나타 (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8세대 '신형 쏘나타'를 선보인다. 신형 쏘나타는 지금까지 없었던 첨단 신기술이 대거 탑재, 자동차를 넘어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로 진화했다.

현대차는 WIS 2019 관람객이 신형 쏘나타에 탑재된 △현대 디지털 키 △빌트인 캠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등 첨단 신기술을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통해 즐겁게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 공간을 구성한다.

신형 쏘나타 현대 디지털 키 (제공=현대자동차)
신형 쏘나타 현대 디지털 키 (제공=현대자동차)

'현대 디지털 키'는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을 통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차량 출입, 시동 등을 가능하게 한다. 블루투스, 무선충전 등 기능이 없는 스마트폰이라도 NFC 기능만 있으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가족, 지인 등 다른 사람(최대 3명, 운전자 포함 4명)과의 차량 공유가 필요하거나 열쇠가 없는 상황에서 쉽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국내 최초로 적용된 '빌트인 캠'은 차량 내장에 장착된 전〃후방 카메라 영상을 녹화하는 '주행영상기록장치(DVRS)'다. 룸미러 뒤 쪽에 설치돼 운전자 시야를 가리지 않고, 별도 보관이 필요 없는 내장 메모리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또, 차량 내 AVN 화면·스마트폰 등과 연동되고, 녹화된 영상이나 '스냅샷'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에서 공유할 수 있다. 주·야간 저장영상 품질이 우수하고 '타임랩스' 기능으로 장시간 영상을 짧게 압축할 수 있다.

신형 쏘나타 빌트인 캠 (제공=현대자동차)
신형 쏘나타 빌트인 캠 (제공=현대자동차)

'음성인식 공조제어'는 카카오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i(아이)'를 활용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통해 구현한다. “에어컨 켜줘”와 같은 간단한 명령뿐만 아니라 “바람 세게” “성에 제거해줘” “바람 방향 아래로”와 같이 사람에게 대화하듯 얘기할 경우에도 운전자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춰 공조장치를 자동 변경한다.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차량 커넥티비티와 카카오i가 결합한 신기술로 스티어링휠에 위치한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필요한 정보를 물으면 인공지능 플랫폼이 최적의 답을 찾아준다. 신형 쏘나타에 적용되는 음성인식 카테고리는 △뉴스 브리핑 △날씨 △영화 및 TV 정보 △주가 정보 △일반상식 △스포츠 경기 △실시간 검색어 순위 △외국어 번역 △환율 △오늘의 운세 △자연어 길안내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된다.

신형 쏘나타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제공=현대자동차)
신형 쏘나타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제공=현대자동차)

이밖에도 신형 쏘나타는 △스마트키를 이용해 좁은 주차 공간에서 승〃하차 편의를 제공하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전자식 변속버튼(SBW) △운전석 스마트 자세 제어 △내비게이션 자동 무선 업데이트(OTA) △후석 승객 알림(ROA:Rear Occupant Alert) △터널·워셔액 연동 자동 내기전환 시스템 △12.3인치 클러스터 △10.25인치 내비게이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등 첨단 편의 기능을 대거 탑재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형 쏘나타는 각종 첨단 기술과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무장해 도로 위의 풍경을 바꿀 미래지향적 세단”이라며 “전방위로 강화된 상품 경쟁력을 통해 중형 세단 시장의 뜨거운 바람을 몰고 올 것”이라고 밝혔다.

류종은 자동차/항공 전문기자 rje31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