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포럼]지금이 '전기차 충전요금 현실화'할 때

김시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대표(충전서비스 분과위원장)는 '한국전기차산업협회 창립포럼'에서 정부의 전기차 충전요금 현실화를 강하게 요구했다. 전기요금 원가 이하 수준의 현행 충전요금이 이용자들에게 당장 매력적일 순 있지만, 충전 사각지대 해소와 서비스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오히려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김시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대표(충전서비스 분과위원장)가 민간 주도형 충전서비스 시장 창출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김시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대표(충전서비스 분과위원장)가 민간 주도형 충전서비스 시장 창출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김 대표는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과 충전기 (설치)보조금, 충전용 전기요금까지 지원한 게 전기차 확대에 큰 역할을 한 건 사실이지만, 민간 업계는 갈수록 더욱 어려워지는 상황이다”며 “시장 자율경쟁과 고객 접근성 향상 등 서비스질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정부가 요금 현실화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1년 간 통계 데이터를 제시하며 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했다. 김 대표는 “지난 1년 간 급속충전기 당 1회 평균 충전량이 17.2㎾h, 월 평균 54회를 사용해, 평균 929㎾h를 충전했다”면서 “929㎾h면 수익이 16만원인데, 이 중에 전기요금 약 10만원에 통신비, 충전기 설치·유지보수 관리비까지 합쳐 적자구조를 면치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익성 악화가 계속되면서 추가 시설 투자나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한 시도는 생각조차 어렵다는 설명이다. 정부가 2017년 충전요금을 책정할 당시 민간 업계는 1㎾h당 450원 선을 제시했다. 하지만, 정부는 313원으로 정했고, 6개월 후 또 다시 충전요금을 173원으로 인하했다. 김 대표는 “충전요금이 현실화되면 차등요금을 적용할 수 있다”며 “유럽 등 선진국처럼 접근성이 좋은 도심 충전소와 시내 외곽지역 요금을 다르게 적용하고 충전시간, 주차시간까지 고려한 다양한 서비스 창출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