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CEO]박기석 시공그룹 회장 "AI·빅데이터 강화,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 도약"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박기석 시공그룹 회장
<박기석 시공그룹 회장>

“글로벌 인공지능(AI)·빅데이터 에듀테크 회사로 만들겠습니다.”

박기석 시공그룹 회장은 국내에서 쌓은 역량을 발판으로 해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고 강조했다. 에듀테크 계열사 아이스크림미디어와 아이스크림에듀가 주축이 돼 세계로 향한다.

박 회장은 1980년대 말 시공테크를 설립, 국내 전시 산업을 개척했다. 2000년대 초 아이스크림미디어를 설립하면서 기술과 교육을 결합시킨 에듀테크 산업의 출범을 알렸다. 아이스크림미디어는 디지털 교육용 콘텐츠를 개발·공급한다. 전국 초등교사 95%가 아이스크림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할 정도로 교육계에서 인지도가 높다. 아이스크림에듀는 가정용 온라인 학습지 '아이스크림홈런'을 제공한다. 최근 창립 6주년을 맞은 아이스크림에듀는 지난해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하는 등 매년 고속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

박 회장은 22일 “아이스크림미디어 설립 후 디지털 콘텐츠 투자를 꾸준히 증대시켜 왔다”면서 “아이스크림에듀가 짧은 시간에 성장할 수 있게 된 배경에는 탄탄한 콘텐츠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이스크림에듀는 다음 달 상장된다. 상장 후 확보한 자금은 AI와 빅데이터 부문 투자에 집중된다.

박 회장은 “10여년 동안 에듀테크 계열 기업들을 운영하면서 330만건이 넘는 교육 전용 멀티미디어 데이터(동영상, 사진, 애니메이션 등)를 확보했다”면서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시켜 학생별 맞춤형 최적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AI와 빅데이터는 에듀테크 기업 성장에서 핵심 역량”이라면서 “기술과 인재에 투자를 지속해서 글로벌 AI·빅데이터 전문 에듀테크 기업으로 키우겠다”고 덧붙였다.

올 하반기에는 아이스크림미디어와 아이스크림에듀의 주요 서비스와 기술을 해외에 적극 알리는 등 해외 시장으로 진출한다. 중동과 베트남이 우선 공략 대상이다.

박 회장은 “아이스크림미디어와 아이스크림에듀에는 330만건의 디지털 콘텐츠, 자체 개발 솔루션 등 해외에서 주목할 만한 서비스와 제품이 많다”면서 “중동 지역은 에듀테크에 관심이 높아 논의가 활발하고, 베트남은 조만간 지사를 설립해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회장은 “소프트웨어(SW) 선진국 미국도 파트너를 물색해서 함께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라면서 “올해를 시작으로 내년부터는 해외에서 성과가 하나둘 나타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지선 SW 전문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