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버스·택시 1700대 서울 시내 달린다

5G 버스·택시 1700대 서울 시내 달린다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의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을 장착한 버스·택시 1700대가 하반기부터 서울 시내를 달린다. 고정밀지도(HD맵) 실시간 업데이트와 차량사물통신(V2X), 인공지능(AI) 분석시스템을 더해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은 23일 서울시와 '자율주행 시대를 위한 정밀도로지도 기술 개발 및 실증 협약'을 체결했다. 시내버스 1600대와 택시 100대 등 1700대에 5G ADAS를 장착,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실증 사업 구간에서 HD맵 업데이트 기술 개발에 협력하는 게 골자다.

서울시 C-ITS 실증 사업 구간은 세종대로, 강남대로, 남산 1·2호 터널, 신촌로 등 121.4㎞다. SK텔레콤은 해당 구간 HD맵을 일정 수준 완성했다. 하반기부터 차량 1700대에 장착한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 HD맵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HD맵은 내비게이션에 있는 일반 맵과 달리 차로 정보, 도로 경사도, 속도 제한, 노면 상태 등 모든 공간 정보를 센티미터(㎝) 수준의 정확도로 제공하는 지도다. 자율주행을 위한 핵심 인프라다. SK텔레콤은 C-ITS 사업을 수행하면서 ADAS에 5G와 센서를 결합, 실시간 정보 수집 기능을 개발했다. 표지판, 도로 표시, 공사 정보, 포트홀 등 총 124종으로 분류된 방대한 도로교통 정보를 5G ADAS의 비전 센서(차량 주변 시각 정보를 수집·처리)가 수집한다. 수집된 정보는 AI가 분석해서 5G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HD맵에 반영한다.

HD맵 업데이트뿐만이 아니다. 5G ADAS 장착 버스는 V2X로 도로 위의 다양한 요소와 통신할 수 있어 효율적이고 빠른 차량 운행이 기대된다. 기존 시내버스는 위성항법장치(GPS)로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수준이었다.

SK텔레콤과 서울시는 5G ADAS로 수집한 정보, HD맵 등 자율주행 인프라를 관련 업계에 개방하는 등 자율주행 생태계 조성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SK텔레콤은 관련 정보를 HD맵 기술 개발 및 고도화에 활용하고 서울시는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자율주행 관련 벤처 기업, 학계 등 필요한 기관에 배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서울이 대중교통 분야에 5G 기술을 적용하는 세계 첫 도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해외에서는 싱가포르가 이르면 2020년부터 시내버스 등에 자율주행 기술 등을 도입한 5G 기반 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한편 SK텔레콤은 지난 1월 서울시 C-ITS 실증 사업을 수주, 인프라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

SK텔레콤이 서울 C-ITS 실증 구간의 공간정보 및 도로교통 정보를 HD맵에 업데이트 하는 실제 화면. 주간, 야간, 날씨에 관계없이 차선, 도로 표지판 등이 바로 판독되는 것을 볼 수 있다.
SK텔레콤이 서울 C-ITS 실증 구간의 공간정보 및 도로교통 정보를 HD맵에 업데이트 하는 실제 화면. 주간, 야간, 날씨에 관계없이 차선, 도로 표지판 등이 바로 판독되는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