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 '다크모드' 도입된다…iOS 13 공개

애플 모바일 운영체계(OS) iOS에 검은색 바탕화면의 '다크 모드'가 도입된다. 미리 알림과 지도, 메시지 등의 기능도 강화된다.

애플은 3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 매키너리 컨벤션센터에서 '세계 개발자 대회 2019'(WWDC 19)'를 열고 iOS 새버전을 발표했다.

WWDC는 애플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상대로 아이폰·아이패드용 OS 등의 차기 버전에 담길 업데이트 내용을 미리 공개하는 자리다.

애플은 이날 모바일 OS 차기 버전 iOS 13과 맥 컴퓨터용 맥OS의 차기 버전 '카탈리나'를 공개했다. 또 아이패드용 독자 OS인 '아이패드 OS'를 도입하기로 했고, 스마트시계 '애플워치'를 위한 '워치OS'의 업데이트 내용도 발표했다.

◇ 'iOS 13' 다크모드 등 새기능 대폭 도입

그동안 소문으로 돌던 '다크 모드'가 실제 도입된다. 다크모드는 원래 야간 등 어두운 환경에서 보기 좋게 최적화된 시각 모드다. 배경이 흰색 대신 검은색으로 바뀐 일종의 반전 화면이다.

미리 알림도 좀 더 직관적으로 개편됐다. 시간이나 날짜, 장소 등을 쉽게 추가할 수 있고, 첨부파일도 붙일 수 있다.

아이폰에 '다크모드' 도입된다…iOS 13 공개

맵(지도)도 전면 개편돼 도로나 건물, 항만, 해변 등 지형지물이 훨씬 상세하게 반영됐다. 애플은 “자동차와 비행기를 이용해 미국 전역을 400만 마일 이상 돌아다니며 지도를 업데이트했다”고 밝혔다.

구글 지도의 스트리트뷰처럼 3차원으로 특정 지점의 주변 풍경을 볼 수 있는 기능도 도입된다. 특히 자동차를 타고 주행하듯 빠른 속도로 도로 앞으로 달려 나가며 주변을 볼 수도 있다.

◇보안 강화...로그인 편의성 높여

위치 정보 제공에 한 차례 동의했더라도 이후에 다시 이 정보를 가져갈 때는 다시 이용자의 동의를 받도록 한다. 페이스북 계정이나 구글의 지메일 계정을 이용해 다른 서비스에 로그인하듯 애플의 계정을 통해 로그인할 수 있는 기능도 도입한다. 페이스 아이디나 터치 아이디로 로그인할 수도 있다.

실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는 대신 복잡한 문자를 조합한 이메일 주소를 임의로 생성해 이를 아이디로 쓸 수도 있다.

아이폰 사용자끼리 주고받는 문자메시지에는 자신의 이름과 사진이나 이모티콘을 보여줄 수 있다. 일종의 프로필 기능이 도입되는 셈이다. 인물 사진을 찍을 때 조도를 조정해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듯한 효과를 내도록 하고, 사진 편집 기능도 크게 강화한다.

사진 앨범에는 기계학습(머신러닝)을 이용해 아이 생일 같은 연례행사에 찍힌 사진을 연도별로 정리해 보여주거나 여러 장의 비슷한 사진 중 가장 잘 찍힌 사진을 찾아 보여주는 기능도 도입된다.

무선 이어폰인 에어팟 사용자는 앞으로 에어팟을 끼고 있을 때 메시지가 오면 시리가 이를 읽어준다. 또 시리를 통해 음성으로 곧장 답장을 보낼 수 있다. 이 기능은 제3자 앱에도 적용된다.

음성 명령만으로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보이스 컨트롤' 기능도 장착된다.

◇아이패드 전용 OS 도입

그동안 아이폰과 똑같은 OS를 써오던 아이패드는 독자 OS '아이패드OS'를 갖게 된다.

크레이그 페더리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수석부사장은 “아이패드는 큰 화면과 화면 분할(split view) 등으로 독창적인 기기가 됐다”며 “독자 OS를 인정할 시점이 왔다”고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아이폰에 '다크모드' 도입된다…iOS 13 공개

아이패드OS는 큰 화면의 장점을 극대화해 멀티태스킹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홈스크린 화면의 한 편에 위젯을 한꺼번에 띄울 수 있다. 일정이나 약속, 날씨 등을 홈스크린에서 바로 볼 수 있다.

간단한 손동작만으로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도 도입된다. 편집하려는 내용에 블록을 씌운 뒤 세 손가락을 오므리면 해당 내용이 복사되고 세 손가락을 펼치면 붙이기가 된다. 세 손가락을 왼쪽으로 밀기(스와이핑)하면 실행이 취소된다.

문자 입력 자판 위에서 손을 떼지 않은 채 키보드 위로 손을 연속적으로 이동하면 문자가 입력되는 '퀵패스'도 도입된다.

◇아이튠스 없애고... 새 맥OS '카탈리나' 발표

그동안 음악, 동영상, 팟캐스트 등을 관람할 때 이용해온 '아이튠스'를 18년 만에 없앤다. 이를 '애플 뮤직' '애플 팟캐스트' '애플 TV 앱' 등 3개의 개별 앱으로 대체한다.

PC용 OS인 맥OS는 사막에서 이름을 따온 전작 '모하비'에 이어 이번에는 캘리포니아 해변의 섬에서 가져온 '카탈리나'로 명명했다.

또 '사이드카' 기능을 새로 도입해 아이패드를 제2의 모니터로 쓰거나 애플 펜슬과 함께 정밀한 그림을 그리는 장비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애플은 또 이날 개발자들이 AR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쓰는 'AR키트 3'와 사용이 간편한 프로그래밍 언어 '스위프트UI'도 공개했다.

행사에서는 AR 도구를 활용해 오픈월드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증강현실로 구현한 '마인크래프트 어스'를 시연했다. 현실세계 위에 블록을 쌓거나 부수고, 돼지, 양 같은 캐릭터를 만들어 상호작용할 수 있는 AR 게임이다.

◇ '워치OS 6'는 헬스케어 기능 강화

애플워치를 돌리는 '워치OS 6'에는 운동 등 활동적인 액티비티를 독려하는 기능이 추가된다. 매일의 운동량뿐 아니라 9가지 주요 지표에 대해 석 달, 또는 365일 등 장기적인 추세를 보여주는 기능이 새로 들어간다.

아이폰에 '다크모드' 도입된다…iOS 13 공개

청각 건강관리를 위해 듣고 있는 음악의 소음도나 주변 소음도 등을 실시간으로 체크하는 '노이즈 앱'도 추가로 제공된다.

여성 사용자들을 위해 생리 주기나 가임기 등을 추적하고 관리해주는 기능도 새로 탑재될 예정이다.

음성 메모와 오디오 북, 계산기 기능이 추가돼 아이폰과의 페어링(기기 연결) 없이도 독자적으로 이런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장지영 성장산업부 데스크 jyaj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