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5G상용망 기반 자율주행차 승차감은?···사람 운전 뺨친다

SK텔레콤 관계자가 5G자율주행차에 탑재된 전방화면전송(See Through) 기능을 시연했다.
SK텔레콤 관계자가 5G자율주행차에 탑재된 전방화면전송(See Through) 기능을 시연했다.

자율주행차가 5G 네트워크로 30m 앞 신호등이 빨간불로 변한 것을 감지하자, 속도를 줄인다. 운전석 앞 모니터에는 파란불로 변하기까지 남은 시간이 표시돼 출발을 기다리는 승객이 알 수 있도록 한다. 승차감은 안정적이다. 혹시 사람이 운전하는 건 아닌지 운전석을 확인하게 될 정도다.

SK텔레콤이 서울시가 주최한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에서 세계최초 5G 상용망 기반 실제도로에서 '레벨3(자율주행 가능하나, 긴급상황 대비 운전자탑승)' 자율주행을 시연했다.

5G 자율주행차는 테스트를 위해 마련된 상암동 월드컵북로 1.1㎞ 구간을 시속 10~30㎞ 속도로 안정적으로 달렸다.

SK텔레콤 관계자가 핸들을 놓은채 자율주행차를 운전하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가 핸들을 놓은채 자율주행차를 운전하고 있다.

자율주행차에 탑승하자, 전·후·좌·우에 여러 개 디스플레이가 미래 자동차 분위기를 자아낸다. 전면 대형 디스플레이에는 '전방차량영상전송(See Through)' 기능을 통해 앞차가 5G 네트워크로 전송한 고화질 영상을 쉴 새 없이 재생한다.

출발 이후 첫 신호등이 나타나자 5G 네트워크가 신호등 인프라를 감지했고 차량이 스스로 멈춰선다. 파란불이더라도 빨간불로 변하기까지 시간을 계산해 자동으로 속도를 줄인다.

무단횡단 보행자를 가정한 5G 자율주행차 시연
무단횡단 보행자를 가정한 5G 자율주행차 시연

돌발상황에 대한 대응도 안정적이다. 라이다와 5G 네트워크가 쉴 새 없이 주변상황을 감지한다. 보행자가 무단횡단을 하려는 움직임을 포착하자 자율주행차가 속도를 줄이며 멈춘다. 무단횡단 보행자가 지나가고 안전이 확인되자 스스로 다시 출발한다.

주행하는 동안 자율주행차 뒤편 대형 디스플레이에는 주변 교통상황이 쉴 새 없이 표시됐다. SK텔레콤은 자율주행 핵심기술인 라이다와 세계최초 5G 상용망을 접목해 보다 입체적인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한다고 소개했다.

김영락 SK텔레콤 뉴모빌리티TF장은 “라이다 기술로 사람과 자전거, 표지판 등 150개에 이르는 주변 사물을 인식하면 5G망으로 수집해 플랫폼에 올려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면서 “아이들이 많이 다니는 도로 또는 무단횡단이 빈번한 도로 등 정보를 5G네트워크가 실시간 분석, 0.01초대 만에 데이터를 전송하며 안전을 높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 자율주행차
SK텔레콤 자율주행차

SK텔레콤은 5G·빅데이터 기술은 실제 교통환경에 당장 적용할 수 있다고 판단, 버스와 택시 1700대에 5G V2X를 구축하는 실증사업을 서울시와 공동 진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국토부, SK텔레콤과 상암동에 세계최초의 '5G 융합 도심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조성했다. SK텔레콤은 3차원 기지국 설계 솔루션 '5G T-EOS(Total Engineering and Optimization System)'을 적용, 자율주행에 적합한 기지국 구축을 완료했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인프라로 △테스트베드 내 모든 교통신호 감지 △터널 돌발상황 감시 △사각지대 보행자 모니터링 △AI 기반 교차로 위험 감시 등 기술을 적용했다

SK텔레콤은 자율주행 허가에 따라 시속 30㎞ 이내에서만 주행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다음 시연에서는 보다 높은 속도로 시연을 위해 통제된 도로가 아닌 실제 다른 차량이 주행하는 환경에서 자율주행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