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D램 가격 10개월만에 올랐다…일본 수출 규제 영향

반도체 웨이퍼.
반도체 웨이퍼.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D램 현물가격이 10개월 만에 처음으로 올랐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반도체 수요 부진으로 가격이 지속 하락했지만, 일본 반도체 수출 규제로 일부 업체들이 구매량을 대폭 늘리면서 가격이 올랐다는 분석이다.

12일 업계와 시장조사업체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인 DDR4 8Gb(기가비트) D램의 시장 현물가격은 10일 기준 평균 3.0달러로 전날 대비 1.2% 올랐다.

이는 지난해 9월 14일 같은 제품 가격이 7.4달러를 기록해 전날 대비 약 0.2% 오른 이후 10개월 만의 첫 반등이다. 또 수요가 적은 구형 제품에 속하는 DDR3 4Gb D램은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지속 상승세를 이어온 것으로 조사됐다.

업계에서는 일본 핵심 소재 수출 규제로 수요가 늘어나면서, 가격도 함께 상승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도현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본의 수출 규제가 국내 메모리 반도체 생산에 끼치는 실제 영향과 관계없이 수요자의 심리적 불안감을 자극하고 있다”면서 “(소자 업체들이) 향후 규제 영향에 대비해 일단 재고를 늘리는 방향으로 구매 전략을 바꾸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미국의 화웨이 제재 완화와 인텔 등 PC용 반도체 수요자들의 경쟁 심화 등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낸드플래시 메모리의 경우 일본 도시바메모리 공장 정전으로 인해 그간 쌓였던 재고를 소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는 분석도 있다. 수요-공급선 균형을 찾아가면서 가격이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도시바 메모리의 공정 회복 작업은 10월쯤 완전히 해결될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그간 수요 부진으로 재고가 쌓여 있었는데, 낸드플래시 공급 2위 업체 생산 문제로 재고를 이르게 털어낼 수 있는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도 있다”고 전했다.

강해령기자 k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