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日 화이트리스트 배제' 여야 모두 규탄 "제2독립운동 각오로 대응"

더불어민주당은 2일 오전 일본 경제 침략 관련 비상 대책 연석회의를 열었다.
더불어민주당은 2일 오전 일본 경제 침략 관련 비상 대책 연석회의를 열었다.

정치권이 여야 모두 한목소리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제외 조치를 두고 규탄하는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은 2일 오후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조치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일본 정부의 부당한 경제침략 행위를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국회의원 일동은 “일본 정부는 과거 군국주의의 망상에서 하루빨리 벗어나 자유무역질서에 따라 경제침략행위를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며 “과거사에 책임 있는 자세로 사과하고, 일본 기업들은 피해자들에게 정당한 배상을 지급할 것을 촉구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들은 “우리가 결코 바라지 않았지만 경제 한·일전은 국지전에서 전면전으로 확전될 수밖에 없게 됐다”며 “부당한 경제적, 기술적 압력과 보복을 통해 우리 경제를 뒤흔들려는 경제 침략행위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민주당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경제를 수호하기 위해 일본 정부의 경제침략에 단호하게 맞서 싸울 것”이라며 “우리 경제에 남아있는 일본에 대한 종속에서 탈피하고 경제독립·기술독립을 쟁취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피해산업을 보호하고 기술독립을 지원하며 경제 한·일전에서 대한민국이 반드시 승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나아가 의원 외교 등을 통해 국제사회에 일본 정부의 부당한 경제침략행위를 적극 알리고 세계의 여론을 환기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제2의 독립운동'을 한다는 비상한 각오로 일본의 경제침략에 단호하게 대응해나갈 것”이라며 “야당 또한 이 같은 엄중한 상황을 인식하고 정쟁을 즉각 중단하고 초당적인 협력으로 국민과 함께 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자유한국당 의원총회
자유한국당 의원총회

자유한국당 역시 이날 오후 3시 의원총회를 열고 일본의 보복 수출규제 조치 철회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일본의 독단적인 무역보복 즉각 철회하라”며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결정 강력 규탄한다”고 구호를 외쳤다.

그러면서도 한일 갈등을 총선에 악용하는 민주당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한일갈등 총선악용 민주당을 규탄한다”며 “총선에 안보도 경제도 팔아먹은 민주당은 사과하라”고 외쳤다.

바른미래당도 이날 오후 긴급원내대책회의를 열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은 1963년 한일협정체결 이후 지속돼 온 한일 우호 관계의 근간을 뿌리부터 뒤흔드는 결정으로, 심각한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일본이 수출 우대국 제도를 도입한 이래 백색국가 리스트에서 제외된 나라는 우리나라가 처음”이라며 “일본 정부의 거듭된 경제 도발은 경제를 넘어 동아시아의 안정적인 질서유지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아베 총리는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