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의 삶 이민화 회장 영면…5일 오후 7시 서울 아산병원서 추도식

도전의 삶 이민화 회장 영면…5일 오후 7시 서울 아산병원서 추도식

벤처업계 산증인 이민화 벤처기업협회 명예회장(KAIST 교수)이 3일 별세했다. 고인은 향년 66세로 생을 마쳤다.

장례는 안건준 회장을 장례위원장으로 벤처기업협회 회장장으로 치러진다. 공동 장례위원장은 고영하 한국엔젤투자협회장, 박미경 한국여성벤처협회장, 정재송 코스닥협회장, 정성인 한국벤처캐피탈협회장, 차기철 KAIST 총동문회장이다. 구원모 전자신문 회장을 포함한 한정화 한양대학교 교수, 고정식 전 특허청장, 이장우 경북대학교 교수는 고문을 맡았다. 장례위원회는 5일 오후 7시 아산병원 영결식장에서 추도식을 갖고 먼길을 떠나는 이 회장을 배웅한다.

서울 아산병원에 마련된 빈소에는 애도의 발길이 줄을 이었다. 정치권과 산업계를 비롯해 각계각층에서 보내온 조화가 빼곡히 자리했다. 조문이 시작된 3일 오후부터 4일 저녁까지 조문객 행렬이 이어졌다. 김성식 의원(바른미래당),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임태희 전 노동부 장관, 이재웅 쏘카 대표, 김봉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의장 등이 장례식장을 찾았다.

이 회장은 1953년 대구에서 태어났다. 1976년 서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전기 및 전자공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1978년부터 4년간 대한전선 연구원으로 재직했다.

그의 삶은 도전의 연속이었다. 1985년 우리나라 벤처업계 1세대 기업 메디슨을 창업했다. 이 회사는 1985년 초음파 진단기를 개발한 의료기기업체다. 의료 진단기 분야 사관학교로 불린다. 관련 기업 핵심 인력 상당수가 메디슨 출신이다. 이후 메디슨은 삼성전자에 인수, 현재 삼성메디슨이 됐다.

이 회장은 최근 한 언론에 보낸 기고문을 통해서도 도전 정신을 강조했다. “혁신의 본질은 실패”라면서 거침없는 도전을 주문했다. “창조적 도전을 기반으로 신기술을 개발하고 신시장을 개척하는 기업가정신 없이는 산업 혁명이 불가능하다”고도 밝혔다.

그는 1995년 벤처기업협회를 세웠다. 5년간 초대회장을 지냈다. 벤처기업협회가 회원사 1만4000곳을 보유한 거대 단체로 거듭나는데 초석을 닦았다. 벤처에 대한 인식, 개념조차 불분명했던 시절 이 회장은 벤처기업 성장을 위한 인프라와 제도를 조성했다. 1996년 코스닥 설립과 1997년 벤처기업 육성을 명시한 '벤처기업특별법'이 제정되는 데 기여했다.

정부, 기업, 학계를 아우르는 다양한 영역에서 재능을 펼쳤다. 2000년 한국기술거래소를 설립해 초대이사장에 부임했다. 2006년에는 윤종용 국가지식재산위원장 등과 함께 '한국을 일으킨 60인의 엔지니어'에 선정됐다.

2009년 7월부터 이듬해 11월까지 초대 기업호민관을 맡았다. 2009년 6월 이후부터는 모교인 KAIST에서 교수로 재직, 후학을 양성했다. 학생들에게 기업가정신을 전파했다. 한국디지털병원 수출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을 거쳐 최근까지 창조경제연구회(KCERN) 이사장을 지내왔다.

벤처업계는 한목소리로 비통한 심정을 전했다.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은 “국내 벤처생태계 만들어지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했던 인물”이라며 “지금까지 쌓아올린 업적을 후배 기업인들이 이어받아 완수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홍래 이노비즈협회장은 “이민화 회장은 정부, 기업, 학계를 아우르며 왕성한 활동을 해왔다”며 “선구자적 위치에서 벤처업계 발전에 기념비적 업적을 남겼다”고 전했다.

박미경 한국여성벤처협회장은 “벤처기업 존경을 한 몸에 받던 업계 큰 별이 떨어졌다”며 “생전에 몸소 보여준 벤처정신을 계승하도록 협회 차원에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회장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20호에 마련됐다. 발인은 6일 오전이다.

<장례위원 명단>

장례위원장 : 안건준(벤처기업협회장)

공동위원장 : 고영하(한국엔젤투자협회장), 박미경(한국여성벤처협회장), 정재송(코스닥협회장), 정성인(한국벤처캐피탈협회장), 차기철(KAIST 총동문회장)

부위원장 : 고시연(오앤케이테크 대표), 구관영(에이스테크놀로지 대표), 김을재(금양통신 대표), 남민우(다산네트웍스 대표), 장흥순(블루카이트 대표), 정준(쏠리드 대표), 조현정(비트컴퓨터 대표), 황철주(주성엔지니어링 대표), 변대규(휴맥스홀딩스 대표)

장례위원 : 강동주(바이오넷 대표), 김진태(유투바이오 대표), 김후식(벤처리더스클럽 공동회장), 김철영(미래나노텍 대표), 김대윤(핀테크산업협회 회장), 김정환(대학생연합IT벤처창업동아리 회장), 김영달(아이디스 대표), 김용범(이씨스 대표), 김익진(아이엔데코 대표), 강삼권(포인트모바일 대표), 김정태(엠와이소셜컴퍼니 대표), 김형곤(지란지교소프트 대표), 고정석(일신창업투자 대표), 곽대한(스틱인베스트먼트 대표), 김대영(케이넷투자파트너스 대표), 김지원(아주아이비투자 대표), 나학록(씨유메디칼 대표), 박영기(싸인텔레콤 대표), 박수홍(베이글랩스 대표), 박소영(페이게이트 대표), 박윤민(디스플레이테크 대표), 박태근(벤처기업협회 실장), 범진규(드림시큐리티 대표), 박찬중(HTM홀딩스 대표), 박기호(엘비인베스트먼트 대표), 백여현(한국투자파트너스 대표), 서정선(한국바이오협회장), 서동만(대림 대표), 서창녕(아사달 대표), 심재희(엔텔스 대표), 성명기(여의시스템 대표), 신기천(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대표), 신진호(케이티비네트워크 대표), 이승묵(한국디지털병원수출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이광형(KAIST 교학부총장), 이승우(비에스엘 대표), 이주완(메가존클라우드 대표), 이재원(슈프리마에이치큐 대표), 이영남(노바스이지 대표), 이은정(한국 맥널티 대표), 이용성(원익투자파트너스 대표), 이영수(송현인베스트먼트 대표), 오세헌(한국벤처캐피탈협회 부회장), 전화성(씨엔티테크 대표), 정회훈(벤처리더스클럽 공동회장), 조영신(메디코아 대표), 조병일(엠투컴 대표), 조선주(에이씨케이 대표), 조영탁(휴넷 대표), 차원용(창조경제연구회 연구위원), 최규옥(오스템임플란트 대표), 최성진(코리아스타트업포럼 대표), 한영수(한영넉스 대표), 한미숙(헤리트홀딩스 대표)

고문 : 한정화(한양대학교 교수), 고정식 (전 특허청장), 구원모 (전자신문 회장), 이장우 (경북대학교 교수)

최종희기자 choi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