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현장에서 융합교육' 교육부, STEAM 교원연수

학교별 스팀수업 만족도
학교별 스팀수업 만족도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12일부터 16일까지 '2019 스팀(STEAM) 교원 연수'를 한국교원대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스팀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의 약칭으로, 과제(프로젝트)에 기반해 교과를 융합한 교육이다.

이번 연수는 교사들이 교과 간 경계를 넘어 다양한 융합에 관심을 가지고 스팀 수업 실행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개최됐다.

예술·영상미디어 융합 체험 및 과학기술-예술 융합 작품을 제작한 작가와 직접 만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다양한 융합 수업을 구상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체험 및 분임 활동을 통해 교사들이 직접 스팀 수업을 분석하고 스팀 과정을 개발해보는 시간도 갖는다. 연수 기간 동안 다양한 첨단 과학기술 연구 현장을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최근 과학기술 주제들을 수업에 적용해볼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참여 교사들은 연수를 통해 개발한 수업자료 및 지도안을 활용해 2학기 수업에 직접 적용해볼 예정이다.

임창빈 평생미래교육국장은 “학교 현장이 미래 교육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교사들이 미래 교육의 방향에 대해 직접 보고 느끼며, 스팀 등 융합 교육을 실행해볼 수 있는 역량과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