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자동차 빌트인 타입 전동스쿠터 공개

현대·기아차가 공개한 자동차 빌트인 전동 스쿠터.
현대·기아차가 공개한 자동차 빌트인 전동 스쿠터.

현대·기아자동차가 성능과 디자인을 개선한 자동차 빌트인 타입의 전동 스쿠터를 27일 공개했다. 현대·기아차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라스트 마일 모빌리티' 트렌드에 발맞춰 2021년 출시되는 신차에 전동 스쿠터 탑재를 검토 중이다.

이 전동 스쿠터는 지난 2017년 현대차가 공개한 콘셉트 모델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버전이다. 10.5Ah 크기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으로 약 2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최고 속도는 시속 20km로 제한된다. 3단으로 접히는 독창적인 디자인을 적용해 크기를 작게 만들 수 있고, 7.7kg 무게로 현재 동종 제품 중 가장 가볍다. 또 후륜구동으로 무게중심을 뒤쪽으로 배치해 안정성과 조종성을 함께 높였다. 전륜에 서스펜션을 적용해 거친 노면에서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기아차가 공개한 자동차 빌트인 전동 스쿠터
현대·기아차가 공개한 자동차 빌트인 전동 스쿠터

전면부에 배치된 두 개의 곡선형 LED 헤드라이트를 통해 스타일리시한 느낌을 더했으며 후면부에는 두 개의 테일 램프를 적용해 야간에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했다. 향후 회생제동 시스템을 추가로 탑재해 주행거리를 약 7% 늘리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이날 현대·기아차는 탑재된 전동스쿠터를 통해 차량이 도달할 수 없는 최종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이는 '라스트 마일 모빌리티' 적용을 통해 단순한 자동차 제조기업을 넘어 고객의 이동 전반을 책임지겠다는 현대·기아차의 의지가 담겼다.

현대·기아차가 공개한 자동차 빌트인 전동 스쿠터
현대·기아차가 공개한 자동차 빌트인 전동 스쿠터

한편, '라스트 마일 모빌리티(Last mile mobility)'는 자동차로는 갈 수 없는 마지막 목적지(라스트 마일)에 도달하는 이동 수단을 의미한다. 다국적 컨설팅 전문회사 맥킨지는 미국과 유럽, 중국에서 공유 라스트 마일 모빌리티 시장이 2030년 5000억 달러(약 608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