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전기, 콘덴서 없는 초고압 차단기 개발

일진전기, 콘덴서 없는 초고압 차단기 개발

일진전기는 콘덴서가 없는 362kV GIS용 초고압차단기를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GIS는 발전소·변전소에 설치돼 전류 송전의 개폐를 조절하는 전력 설비다. 차단기는 GIS의 핵심 기기로 가정 내 두꺼비집처럼 고장 또는 이상전류 발생 시 신속하게 전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일진전기가 개발한 차단기는 '콘덴서'를 제거한 것이 특징이다. 전력 시스템에서 발생되는 고장전류 차단 후 차단기에는 순간적으로 급격한 과도회복전압이 흐른다. 이때 과도한 전압상승율을 효율적으로 억제하기 위해 콘덴서가 필요하다. 그러나 콘덴서가 탑재된 차단기는 공진현상 및 유도전압을 발생시켜 전력계통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저하시키는 문제가 있다.

공진현상은 전류가 특정 주파수 부근에서 크게 변하는 걸 뜻한다. 변압기 과열의 원인으로 꼽힌다. 유도전압은 전류가 시스템의 다른 곳으로 흐르는 것으로 고장,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다.

일진전기 관계자는 “공진현상과 유도전압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콘덴서가 없는 '콘덴서불용형(Condenserless)' 차단기를 개발했다”며 “차단성능 역시 초고압 대용량 차단기”라고 설명했다.

일진전기는 국제공인인증시험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KERI)에서 시험을 마치고 개발시험성적서를 취득했다. 또 한국전력의 구매규격을 충족해 한전에 입찰할 수 있는 자격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황수 일진전기 사장은 “콘덴서불용형 초고압 차단기가 전력공급과 전력계통 품질 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건일기자 ben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