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 안에 들어온 모터…피티지, 인휠 모터시스템 개발

국내 중소기업이 모터 자체를 자동차 바퀴 안에 내장해 전기자동차(EV) 등 미래자동차 에너지 효율 및 자율주행 성능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인휠 모터시스템을 개발했다.

자동차 구동장치 개발업체 피티지(대표 공대원)는 자동차 두 바퀴나 네 바퀴를 각각 분산 독립 구동해 주행할 수 있는 토크벡터형 e-독립 코너링 인휠 모터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인휠 모터는 일본과 독일, 미국 등 자동차 선진국에서도 극도로 기술보안을 유지하고 있는 미래형 자율주행차의 핵심 동력장치다. EV 경량화와 배터리 효율 개선으로 주행거리를 연장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피티지의 인휠 모터시스템은 대형 단일 모터로 파워트레인을 연결, 네 바퀴를 돌리는 기존 구동 방식에 비해 동력직접전달방식으로 에너지 효율과 바퀴별 독립제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구동장치가 각각 바퀴에 내장돼 샤프트와 차동장치 등과 같은 동력 전달장치와 부품이 필요 없어 차량 무게를 크게 줄일 수 있다.

특히 기존 모터에 비해 90% 이상 고효율을 나타내고 1회 충전으로 최대 600㎞까지 항속거리를 유지해 경제적으로도 우수하다. 운전자 편의장치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피티지가 개발한 미래차 핵심 동력장치인 인휠 모터시스템.
피티지가 개발한 미래차 핵심 동력장치인 인휠 모터시스템.

피티지는 지난 2009년부터 총 5개 인휠 모터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로봇이송체 전용 마이크로 인휠 모터, 세단전용(소형)과 스포츠유틸리티차(SUV·중형), 버스(대형) 등 다양한 시스템을 출시해 EV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또 일본과 유럽, 미국 등의 업체와 인휠 모터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도 지속하고 있다. 무인장갑차 및 잠수정의 대추력 초소형 모터, 드론형 활공모터 등 정부의 차세대 모터기술 개발 연구과제도 수행하고 있다.
공대원 대표는 “미래 모터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를 읽고, 신소재 및 신기술을 접목한 신개념 모터를 개발하고 있다”며 “향후 민수 EV 동력시장과 방위산업 분야로 활발히 진출해 새로운 이동체 환경을 구현하는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피티지가 개발한 미래차 핵심 동력장치인 인휠 모터시스템.
피티지가 개발한 미래차 핵심 동력장치인 인휠 모터시스템.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