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모스, BLDC, STEPPER 및 DC 모터 구동용 프로그래머블 원칩 모터 컨트롤러

E523.42: ARM®사의 32비트 Cortex®가 탑재된, 엘모스의 첫 모터 컨트롤러 IC 제품
E523.42: ARM®사의 32비트 Cortex®가 탑재된, 엘모스의 첫 모터 컨트롤러 IC 제품

엘모스(Elmos Semiconductor AG, 한국 지사장 홍기범)는 집적도가 높은 모터 컨트롤러 IC 제품인 E523.42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12V의 차량용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제품으로 강력하면서도 비용 절감 효과가 있는 모터 컨트롤러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해당 IC 제품 QFN5X5 패키지 안에는 ARM®사의 32비트 Cortex® M0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아날로그 모터 드라이버를 갖추고 있다. 세 개의 하프브릿지는 각각 600mA(RMS)의 전류로 모터 컨트롤이 가능하며, 부스트 모드에서는 최대 1A의 상전류를 지원하기도 한다.

이 IC 제품은 3상 BLDC 모터, 3상 STEPPER모터 또는 최대 두 개의 DC모터를 구동할 수 있기 때문에, 능동적으로 제어되는 루버나 워터 밸브, 혹은 차량용 시트에 사용되는 중소형 팬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E523.42는 인버터 스위치(6 channel MOSFETs)를 포함해 센서리스 BLDC 제어에 필요한 모든 주변장치들을 내장하고 있다. 특히 모터 구동에 필요한 PWM 제어 장치 내에 특별한 방식의 전류 측정 회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IC외부에 별도로 전류 측정용 션트 저항을 추가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E523.42에는 타이머, 인터럽트 컨트롤러, SPI, 자가 진단 기능을 가진 지능형 하프 브릿지 그리고 외부 센서 구동을 위한 전원 공급 장치까지 집적되어 있다.

이 외에도 LIN Bus인터페이스2.2를 위한 LIN 트랜시버를 내장하고 있으며, 오토보레이트(Auto baud rate) 및 오토 어드레싱 기능을 지원하여, 기존의 LIN BUS 시스템에도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다.

E523.42는 액츄에이터 및 팬 종류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있어 비용과 성능면에서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솔루션이 되어 줄 것이다.  
 
 전자신문인터넷 형인우 기자 (inwo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