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 원전' 안 멈춘다…원안위, 맥스터 7기 증설 승인

월성 원전 내 임시저장시실인 맥스터(왼쪽)와 캐니스터.
월성 원전 내 임시저장시실인 맥스터(왼쪽)와 캐니스터.

정부가 월성 원자력발전본부 내 사용후핵연료 2단계 조밀건식저장시설(맥스터) 추가 건설을 최종 승인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정부에 맥스터 증설 허가를 요청한 지 약 3년 9개월 만이다.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포화로 월성 원전 가동을 전면 중단하는 최악의 상황은 면한 것으로 분석된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10일 제113회 회의를 열고 월성 원전 맥스터 7기 증설을 위한 운영변경허가(안)을 의결했다. 8명 위원 가운데 6명이 찬성했다. 지난해 11월 처음 이 안건을 심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고, 비상임위원 여러 명이 현장에 방문해 직접 안전성을 검증한 후 증설을 허가한 것이다.

한수원은 2016년 4월 월성 원전 부지 내에 맥스터 7기 추가 건설을 위한 운영변경허가(안)을 원안위에 제출했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은 월성 원전 맥스터 안전성 평가심사를 실시, 허가 기준에 만족한다는 결과를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KINS는 한수원이 신청한 서류에 '맥스터 시설 추가 건설에 따른 방사선환경영향평가'가 누락됐음을 확인하고 이를 보완토록 조치했다. 이후 원안위는 KINS 보고 결과 및 현장 검증을 기반으로 한수원이 맥스터 7기를 추가 건설하더라도 안전성이 확보된다는 점을 확인하고 해당 안건을 의결했다.

원안위 심의가 지체됐다면 영구정지가 결정된 월성 1호기를 제외한 월성 2~4호기는 가동 중단이 불가피했다는 게 전문가들 중론이다. 한수원도 월성 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포화 예상 시기를 2021년 11월로 예상, 1년 7개월 공사 기간을 고려해 늦어도 오는 4월에는 맥스터 7기 착공에 들어가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월성 원전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캐니스터 300기·맥스터 7기) 포화율은 96.5%로, 핵연료봉 전체 저장 용량 33만 다발 가운데 31만8480다발이 채워졌다.

한수원은 원안위의 맥스터 7기 운영번경허가(안) 의결에 따라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 지역공론화 의견 수렴 및 지역과 협의 △경주시에 공작물 축조 신고 완료 후 착공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남은 절차를 거치더라도 4월 착공에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원안위 관계자는 12일 “원자력안전법령에 따르면 운영변경허가는 24개월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고 있다”면서 “신청서류 보완, 수정 기간 등은 제외하도록 한 규정을 적용하면 이번 건의 처리에는 약 18개월이 소요된 것”이라고 말했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