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텍 안성캠퍼스 '반도체융합캠퍼스'로 변신…전문인력 6190명 양성

폴리텍 안성캠퍼스 '반도체융합캠퍼스'로 변신…전문인력 6190명 양성

한국폴리텍대학이 안성캠퍼스를 반도체 융합 교육거점으로 확대하고 오는 2025년까지 반도체 전문인력 6000여명을 양성한다. 반도체 기업 밀집지역인 경기도에 위치해 산학 연계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한국폴리텍대학(이사장 이석행)은 경기도 안성캠퍼스를 '반도체 융합 캠퍼스'로 명칭을 바꾸고 출범식을 가졌다고 15일 밝혔다. 전국에서 유일한 반도체 특화 대학이 탄생하는 셈이다.

지난해 5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시스템 반도체 비전과 전략'에 따라 시장과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다.

안성캠퍼스는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와 SK하이닉스의 용인 반도체 협력 지구와 가까워 산학 간 상승 효과를 낼 수 있다. 실제 반도체 관련 기업 244개 중 163개(66.8%)가 경기도에 위치했다. 기존 반도체설계학과를 포함해 반도체장비설계, 반도체품질측정과 반도체융합소프트웨어, 반도체공정장비과, 반도체 전기시스템과 등이 개설될 예정이다. 신규교원 채용은 물론 산업전문가를 초빙해 실무 위주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폴리텍은 반도체융합캠퍼스와 기존에 반도체 학과가 개설된 캠퍼스를 연계해 '반도체 협력 지구(클러스터)'로 운영할 계획이다. 안성 캠퍼스를 주축으로 성남, 아산, 청주캠퍼스는 각각 소재 분석, 후공정, 장비 유지보수 분야로 특화시켜 2025년까지 6190명 반도체 전문인력을 키운다. 올해 450명 2년제 학위과정 신입생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2940명을 양성하고 기업 맞춤형 재직자 향상과정으로 2025년까지 3250명을 교육한다.

폴리텍대학은 산업계가 요구하는 내용이 훈련 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국반도체산업협회와 협력을 맺었다. 협회와 함께 수요 조사, 기업체 관계자 면담을 기반으로 교과 개발, 장비 도입 등을 준비했다. 반도체 제조 공정을 실습할 수 있는 '공동 실습장(러닝 팩토리)'을 운영한다.

실제 반도체 생산공장(Fab)과 비슷한 환경의 청정실(클린룸) 등 장비 도입을 2월 중 완료한다.

이후에는 공동 실습장(러닝 팩토리)에서 반도체 집적 회로의 기본 구조인 금속 산화물 반도체(MOS) 축전기를 제작하며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다.

폴리텍과 반도체산업협회는 앞으로도 교재 및 교육 훈련 과정을 계속 개발하면서 현직 전문가의 산학 겸임 교원 활용 및 강의 지원, 교원 현장 연수 등 '반도체 융합 캠퍼스' 운영에도 협력키로 했다.

출범식에는 김학용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남기만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부회장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석행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자료:한국폴리텍대학]
이석행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자료:한국폴리텍대학]

이석행 폴리텍 이사장은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가 있기 전부터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와 인력 양성 중요성을 인지하고 산업계와 뜻을 모아 '반도체 융합 캠퍼스' 출범을 준비해왔다”라며 “앞으로도 산업 변화에 먼저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재갑 장관은 “반도체는 물론 산업 전반에서 필요로 하는 혁신 인재가 지속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경민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