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히든 디스플레이 개발

GIST가 개발한 편광 컬러 디스플레이
GIST가 개발한 편광 컬러 디스플레이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송영민 광주과학기술원(GIST) 교수팀이 무수히 많은 나노기둥을 비스듬히 증착시키는 방법으로 편광에 따라 서로 다른 색상을 표현하는 초박막 편광 디스플레이를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디스플레이는 원치 않는 정보 노출을 막는 광학보안 기술로도 주목받는다.

기존 편광 디스플레이는 정교한 나노기둥을 정렬하기 어려워 수 마이크로미터(㎛) 면적으로 만드는 데 그쳤다. 소재가 딱딱해 다양한 표면에 부착하기에도 불리했다. 이 때문에 보다 넓은 면적에 유연한 재료로 편광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 것이 실용성을 높이기 위한 관건이었다.

연구팀은 간단한 '빗각증착법'으로 자기정렬형 나노기둥을 유연한 기판 위에 수 센티미터 수준 면적으로 넓게 증착하는 데 성공했다. 또한 다양한 제품의 색상과 비슷한 색을 구현하기 위해 표준 RGB 색 공간의 80%가량 이상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다양한 용도에 따라 패턴을 감추고 드러내는 감도를 조절하기 위해 다양한 색 변화량 범위도 설계했다. 수분과 같은 외부환경 변화에 반응하도록 설계, 표면에 물이 닿았을 때 감춰진 패턴을 드러내는 기능도 구현했다. 습기 같은 보관환경이나 외부환경으로부터의 오염을 감지하는 용도로 응용될 수 있도록 했다.

연구팀은 이 성과를 통해 간단한 공정과 소량 재료로 아주 얇은 편광 디스플레이를 기존 보다 넓은 면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됐다고 설명했다.

이 성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미래소재디스커버리사업, 기초연구실지원사업 및 산업통상자원부, 삼성전자 지원으로 수행됐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즈 1월 8일자에 게재됐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