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코로나바이러스 총력대응 지시...“과하다는 평가 나올정도로 강력하게 대응해야”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확산 관련해 “정부 차원에선 과하다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강력한 대응책이 시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국민이 과도하게 불안해하지 않도록 관련 상황을 적극 홍보·전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를 갖고 오는 30~31일 이틀 간 전세기를 보내 중국 우한에 거주하는 우리 국민의 귀국을 지원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응급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대응에 대한 현장보고를 받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응급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대응에 대한 현장보고를 받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국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 신종 코로나 현장 대응상황을 점검한 뒤 철저한 방역 태세를 유지할 것을 당부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은 국내에서 두 번째 확진판정을 받은 남성 환자가 치료를 받는 곳이다. 앞서 정부는 국립중앙의료원 기능을 신종 코로나 환자 진료 중심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정부 차원에서는 선제적 조치가 조금 과하다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강력하게 발 빠르게 시행돼야 한다”면서 “무증상으로 공항을 통과했던 분들에 대한 전수조사와 같은 2차 감염을 최대한 막는 조치를 취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조치가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되고 이를 통해 국민이 과도하게 불안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설 명절 연휴 이후 첫 일정으로 국립중앙의료원을 찾은 것은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 의지를 강조하는 한편 의료진 노고를 격려하겠다는 뜻이다. 문 대통령은 전날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 전원과 오찬에서도 “(신종 코로나)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 발 빠르게 대처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과 김연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감염병 병원 운영지원팀장 등에게 보고를 받고 병원 내, 지역사회 안의 2차 감염에 대한 철저한 차단 등을 주문했다. 의료기관을 방문했던 확진 환자가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각 의료기관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추가 병상 확보 방안 등을 살펴본 뒤 의료진에게 “정부가 더 강력하게 취해야 될 조치가 있으면 언제든지 말해 달라”며 정부 차원의 강한 선제 조치를 약속했다.

정부는 부처별로 추가 확산 방지 대책에 나섰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열린 신종 코로나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우한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 중 귀국을 희망하시는 분들을 위해 1월 30일, 31일 양일 간 전세기를 보내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대중교통 시설을 중심으로 긴급 대응태세에 돌입했다. 공항과 철도 역사는 물론, 버스터미널, 고속도로 휴게소 및 차량 등에 대해 전면적인 방역조치를 실시 중이다. 공항은 여객터미널, 탑승동 등 전 구역 살균작업을 하고 안내데스크에 마스크를 비치했다.

교육부는 박백범 차관 주재로 시도교육청 부교육감 회의를 열고 중국 후베이성 방문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학교에는 졸업식과 같은 단체행사는 가급적 자제를 요청할 방침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신종 코로나 관련 재난방송을 확대하는 한편 허위정보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주요 방송사를 방문해 재난방송 상황을 점검했다. 방통위는 사회 혼란을 야기하는 정보에 대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중점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포털 사업자에 정확한 대응요령 등 관련 홍보 협조를 구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