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클로젯', 벽장문은 열었는데...흥행은? '글쎄’

영화 '클로젯' 메인 포스터 (CJ엔터테인먼트 제공)
영화 '클로젯' 메인 포스터 (CJ엔터테인먼트 제공)

'전에 없던 한국형 오컬트 무비'라는 수식어로 주목을 끈 하정우, 김남길 주연의 영화 '클로젯'(제작: ㈜영화사 월광, ㈜퍼펙트스톰필름 | 감독/각본: 김광빈)이 지난주 시사회를 열고 언론 및 일반 관객들과 첫 만남을 가졌다.
 
새로운 시도와 유니크한 웃음 코드로 기존 공포물과는 차별화 된 작품을 만들고자 한 김광빈 감독의 연출 의지가 느껴졌다. 어둡고 무서운 배경이지만 캐릭터를 통해 코믹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등 기존 퇴마 영화들과 접근방식을 달리하며 신선함을 더했다.
 
또한 단순한 귀신이나 사탄 같은 흔한 소재가 아닌 한국 민담 속 요괴 '어둑시니'를 재해석 하면서 新캐릭터 탄생과 함께 공포 장르의 새로운 지평선을 열고자 한 노력이 엿보인다.

영화 '클로젯' 포스터 (CJ엔터테인먼트 제공)
영화 '클로젯' 포스터 (CJ엔터테인먼트 제공)

'클로젯'은 기존 한국 영화에서 볼 수 없던 새로운 캐릭터들이 등장하며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데 성공한 듯하다. 그러나 캐릭터가 주는 신선함 말고는 딱히 기존 오컬트 영화들과 큰 차이점을 발견하기 힘들다.
 
하정우와 김남길은 극의 분위기와는 다소 이질적인 유머코드를 선보이며 브로맨스 코미디 영화에나 나올 법한 장면들을 자주 연출한다. 물론, 관객들 입장에서는 두 배우의 쿵짝 맞는 호흡을 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겠지만 영화의 전반적인 분위기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긴장감을 고조 시키고 클라이맥스로 향하는 장면마다 두 배우에게만 집중된 나머지 정작 극에 몰입하기가 좀처럼 쉽지 않다. 전체적인 흐름이 썩 매끄럽지 못하다.
 
하정우, 김남길 두 배우를 비롯한 출연진들의 연기를 비난하고 싶진 않다. 캐릭터의 특색을 충분히 잘 살렸고 호흡도 나쁘지 않았다. 문제는 지나치게 배우와 캐릭터에만 의존한 나머지 정작 중요한 뼈대인 스토리와 연출이 부실하다는 점이다.

영화 '클로젯' 스틸 컷 (CJ엔터테인먼트 제공)
영화 '클로젯' 스틸 컷 (CJ엔터테인먼트 제공)

'이사한 새집에서 딸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후, 딸을 찾아 나선 아빠에게 사건의 비밀을 알고 있다는 의문의 남자가 찾아오며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이야기'라는 누구나 귀를 솔깃하게 만드는 이색적인 소재와 상상력을 좀 더 탄탄한 시나리오와 깔끔한 전개로 요리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진한 아쉬움이 남는다.
 
아무리 전에 보지 못한 새로운 유형의 오컬트 공포 영화라 한들 공포물은 기본적으로 팽팽한 긴장감과 으스스한 공포감이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한다. '클로젯'이 제 아무리 신선한 캐릭터로 무장하고 새로운 유머의 미학이 담겨 있다한들 공포 영화를 통해 조여드는 심장의 두근거림을 느낄 수 없다면 '앙꼬 없는 찐빵'일 뿐이다.
 
상영시간 98분. 15세 관람가. 2020.02.05 개봉.

전자신문인터넷 컬처B팀 김승진 기자 (sjk87@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