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빅데이터·AI로 미래 10대 유망기술 예측

2020 KISTI 미래 10대 유망기술
2020 KISTI 미래 10대 유망기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딥러닝 기반 예측모형을 활용해 2020년대 중반까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미래유망기술 10선을 도출했다고 3일 밝혔다.

KISTI 미래기술분석센터와 명지대 데이터사이언스 연구실이 미래예측모형을 공동 개발했다. 최종 도출한 10대 유망기술은 △수소에너지 활용을 위한 재생에너지 저장·변환 기술 △차세대 친환경 냉난방 시스템 핵심소재 기술 △이산화탄소 자원화 기술 △자율주행 고도화를 위한 차량 제어 기술 △AI 기반 머신 비전 기술 △초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생물다양성 연구 △고압직류송전(HVDC) 기술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 △초분광 영상 기술 등이다.

이번 연구에서 활용한 데이터는 최근 12년간 세계에서 출판된 과학기술과 인문·사회과학 분야를 포괄한 약 1600만건 논문 정보다. 이들 문헌의 인용관계를 통해 약 4500개 유사한 주제로 묶인 '기술군'을 생성해 활용했다.

연구진은 이 기술군의 네트워크 구조정보, 연구내용과 연구 분야 정보를 인공지능(AI)으로 수치화, 딥러닝 예측모형을 완성하고 7년 뒤 고성장 기술군을 도출했다. 학습 딥러닝 모형의 성능은 약 86.7%다.

이준영 KISTI 책임연구원은 “이번 연구는 딥러닝 기술을 통해 높은 수준의 정확도를 보이는 예측모형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이번 연구와 같은 데이터 기반 예측 결과와 전문가 통찰력을 접목하는 선순환 구조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빅데이터 기반 과학기술산업 이슈 분석채널인 KISTI 데이터 인사이트 제11호(http://mirian.kisti.re.kr/insight/insight.jsp)에 전문 수록돼 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