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생, 소셜 메이커스페이스 '어울림랩' 개소

소셜 메이커스페이스 어울림의 3D디자인실. 사진출처=공생
소셜 메이커스페이스 어울림의 3D디자인실. 사진출처=공생

생활용품 제조기업 공생(대표 민노아)은 최근 대전시 대덕구 신탄진동 일원에 297㎡ 규모로 소셜 메이커스페이스 '어울림랩'을 조성하고 운영에 들어갔다고 20일 밝혔다.

소셜 메이커스페이스는 시민 누구나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 기술을 배울 수 있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장비시설을 갖춘 창작활동공간이다. 공생은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메이커스페이스 일반랩 구축·운영자로 선정, 어울림랩을 조성했다.

어울림랩은 △3D디자인실 △목공실 △쇼룸·카페 △커뮤니티공간 △공유오피스 등을 갖추고 3D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CNC공작기계, 전동공구 등 장비를 구비하고 있다.

대덕구에 거주하는 남녀노소 누구나 차별없이 메이커 문화를 접하고, 메이커들이 만든 제품을 사업화에 앞서 시민들의 반응을 얻는 장소로 운영할 방침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은퇴노인, 학교 밖 청소년, 장애인과 같은 취약계층을 메이커 강사로 양성하는 교육도 실시한다. 교육은 유니버설디자인 개발 및 보조기기 제작, 목공지도 교원과정, 3D프린터 전문과정 등으로 구성했다. 인근 학교, 복지기관과 연계해 취·창업 동기도 부여할 예정이다.

민노아 대표가 소셜 메이커스페이스 어울림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출처=공생
민노아 대표가 소셜 메이커스페이스 어울림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출처=공생

민노아 대표는 “소셜 메이커스페이스라는 취지에 맞춰 도시 재생지역이며 메이커스페이스가 부재한 대전 대덕구 신탄진동에 문을 열었고, 취약계층 사회문제 해소와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의미에서 어울림랩으로 이름을 붙였다”면서 “현재 기획된 교육프로그램 중에 이용자 체험과 수요조사를 거쳐 정기 프로그램을 확정, 다음달 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충청=강우성기자 kws924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