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코로나19 악용한 랜섬웨어 '주의보'

KISA 로고
KISA 로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코로나19 관련 랜섬웨어 유포 우려가 있다며 이용자 주의를 당부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사이버보안 우려도 높아진 상황이다. 마스크 무료 배포, 감염자 동선 확인 등 가짜 정보를 앞세운 스미싱이 지속 포착됐다. 2017년 워너크라이 사태를 일으킨 서버 메시지 블록(SMB) 취약점에 대한 보안 업데이트도 긴급 발표됐다.

KISA는 랜섬웨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내·외 백신사 등 보안업체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실시간 랜섬웨어 정보를 공유하며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한다. 랜섬웨어 국내·외 이상 징후와 사고 사례를 모니터링한다.

랜섬웨어는 감염되면 데이터 복구 등 사후조치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중요 자료는 반드시 별도 저장 매체를 활용해 백업해야 한다. 운용체계(OS)와 소프트웨어(SW), 백신 프로그램은 최신 업데이트를 적용해야 한다.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은 실행하면 안 된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필요한 제품을 생산하거나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기업이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국가적으로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면서 “KISA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랜섬웨어 대응을 위한 안내 가이드 및 백업 가이드'는 KISA 보호나라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오다인기자 ohda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