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 관리에 최적화된 HCI 솔루션은?

다양한 기업 디지털 혁신 성공을 견인하는 넷앱 HCI

기업들의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 구축이 증가하면서 다양하고 복잡한 환경 관리에 대한 고민들도 많아졌다.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온프레미스, 프라이빗, 퍼블릭 클라우드 간 원활한 데이터 이동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 관리에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HCI 솔루션을 고려하고 있다. HCI는 스토리지, 네트워크, 가상화, 보안을 하나로 통합해 운영관리가 단순하고 편하며,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HCI는 신속하게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고 퍼블릭 클라우드와 연결성이 뛰어나 높은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한다.

여러 장점을 지닌 HCI 시장의 성장세도 예사롭지 않다. IDC에 의하면 세계 HCI 시장은 오는 2022년까지 연평균 25.2%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가트너는 HCI 시장 규모가 2021년에 1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기업들은 AI, IoT, 데브옵스와 같은 최신 기술들을 활용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 구축을 서두르고 있어 HCI에 대한 요구사항은 점점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HCI 시장 성장이 두드러지면서 HCI 기업들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합병을 통한 사업 영역의 강화, 계열사와의 시너지를 통한 확장,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 사업의 확대 및 기존의 기술력에 접목한 형태의 방식으로 다양한 기업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이미지제공=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제공=게티이미지뱅크

기존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 솔루션의 한계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는 컴퓨팅,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소프트웨어 정의/가상화 기술로 만든 어플라이언스 모델이다. 이 모델은 서로 다른 벤더의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관리 SW가 서로 달라 유지보수와 관리, 장애 대응 등의 여러 문제가 많았던 기존 레거시 인프라에 의존했던 기업들에게는 효과적인 방안이었다.

하지만 HCI 솔루션의 한계점도 있다. 스토리지 가상화를 위한 별도의 VM 혹은 별도의 소프트웨어가 필요하여 보통 20% 이상의 CPU 오버헤드 발생, 특정 모델은 30% 이상의 여유 스토리지 공간 필요하다. 성능 및 확장성에 있어서도 x86 서버 한 대에서 컴퓨팅 및 스토리지 가상화/통합을 구현하는 아키텍처로 인해 베어메탈 스토리지나 서버 대비 성능이 떨어진다. 또한 어플라이언스 모델로 인해 필요한 컴퓨팅 및 스토리지 자원만 구성할 수 없다. 특히, 증설 시에 어플라이언스 모델 전체를 추가로 구매하게 되어, 가상화/HCI 솔루션, OS,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비용까지 발생한다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넷앱 HCI

이제는 기업의 환경이 온프레미스,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 등 다양한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으로 변하고 있어 기존의 HCI 솔루션으로는 최적의 환경을 구축할 수 없다. 기본적인 HCI 기능 외에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원활하게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넷앱 HCI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Hybrid Cloud Infrastructure)로 온프레미스, 프라이빗, 퍼블릭 클라우드를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해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다.

넷앱 HCI는 기존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컴퓨팅과 스토리지 자원을 분리한 디스어그리게이티드(Disaggregated) HCI 아키텍처이다. 가상화를 위한 컴퓨팅 자원의 낭비를 원천 제거하고, 효율적이고 유연한 자원 구성이 가능하다. 기존 자원의 재활용과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자원 증설이 가능해 TCO 절감 효과를 극대화 해준다.

엔터프라이즈 서비스의 핵심인 고성능과 확장성, 안정성을 제공하며, QoS 컨트롤 구축으로 서비스 수준을 보장한다. 데브옵스 에코시스템에 통합된 API로 컨테이너 및 데브옵스 환경을 지원해 온프레미스 내에서 퍼블릭 클라우드와 같은 서비스들을 제공받을 수 있다. 아울러 퍼블릭 클라우드와의 연계를 통해 필요한 곳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고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다.

넷앱 HCI 시스템 구성도
넷앱 HCI 시스템 구성도

넷앱 HCI 어플라이언스
넷앱 HCI 어플라이언스

또한, 넷앱 HCI는 CaaS(Container as a Service)를 위한 플랫폼으로서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가장 손쉽게 쿠버네티스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넷앱 쿠버네티스 서비스(NKS; NetApp Kubernetes Service)는 단, 3번의 클릭으로 스탠다드 쿠버네티스 솔루션을 온프레미스에 구성할 수 있는 쿠버네티스 어플라이언스 역할을 하게 된다. 레드햇 오픈시프트(Red Hat OpenShift) 혹은 구글 앤토스(Google Anthos)와 같은 다른 쿠버네티스 서비스와도 완벽하게 호환된다. 어떤 쿠버네티스 솔루션을 선택해도 온프레미스의 CaaS를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로 확장될 수 있는 기반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다.

넷앱은 전통적인 HCI 아키텍처와 다르게 HCI를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세상을 위한 진정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로 재정의하고 있다. 넷앱 HCI는 고객들이 어떤 인프라 환경이든 상관없이 언제든지 구동하고 어디서든 관리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한다.

넷앱 HCI의 비전은?

넷앱은 데이터 패브릭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을 지원하는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의 온프레미스 또는 클라우드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계획,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넷앱 HCI는 고객들이 어떤 인프라 환경이든 상관없이 언제든지 구동하고 어디서든 관리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한다. 전통적인 HCI가 제공하지 못했던 유연성과 확장성으로 고객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원하는 방식대로 관리, 사용,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의 IT(IT as-a-service)를 목표로 한다.

넷앱 HCI는 AWS,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등을 지원한다.
넷앱 HCI는 AWS,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등을 지원한다.

넷앱 HCI는 넷앱 데이터 패브릭 기술 기반으로 AWS, 구글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등 주요 클라우드를 모두 지원한다. 클라우드의 혜택을 온프레미스에 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넷앱은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점점 복잡해지는 데이터 관리 환경을 고객들이 각 환경에 맞는 데이터 패브릭을 구현해 성공적으로 데이터 기반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다.

[기업 활용사례]

두카티와 콜라콜라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견인한 넷앱 HCI


두카티(Ducati)는 넷앱 HCI를 도입하여 데이터 패브릭을 최적화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앞당기고 있다. 두카티는 1926년 설립된 프리미엄 모터사이클 제조업체로 고성능, 혁신적인 디자인, 첨단 기술력으로 이름이 높다. 두카티는 넷앱과의 협력을 통해 물류, 마케팅, 고객관계관리를 포함하는 모든 비즈니스에서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데이터 중심 기업으로 변모했다.

넷앱 HCI 솔루션은 경주용 모터사이클에 장착된 60개 이상의 센서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한다. 두카티는 이전보다 빠르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돼 데이터 기반의 신속한 의사 결정이 가능하고, 레이싱팀의 우승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됐다.

넷앱 HCI를 활용해 디지털 혁신을 이룬 두카티와 코카콜라
넷앱 HCI를 활용해 디지털 혁신을 이룬 두카티와 코카콜라

코카콜라도 넷앱 HCI로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코카콜라는 이스라엘에서 업계 1위의 음로 제조업체다. 코카콜라 브랜드의 청량음료와 다양한 술과 무알콜 음료를 제조하며, 유제품을 포함한 식품 제조 공장도 보유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광범위한 유통 네트워크로 고품질의 제품을 전국의 판매자에게 필요할 때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이스라엘의 음료와 유제품 산업이 점점 확대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코카콜라는 컴퓨트와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인해 민첩한 반응이 어렵다고 생각했다.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장과 코카콜라의 성능 및 고가용성을 관리가 필요했다.

코카콜라는 데이터 센터와 유제품 공장에 넷앱 HCI를 설치하고 시트릭스 VDI 워크로드를 위해 넷앱 HCI를 구축했다. 총 3대의 넷앱 HCI를 1~2일 안에 구축 완료하고 데이터 센터의 설치 면적을 90% 줄이고, 27배 높은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성능을 강화했다. 또한, 하드웨어 및 전기 비용을 50% 절감하는 비용 효율성으로 빠르게 증가하는 시장의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이향선 전자신문인터넷 기자 hyangseon.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