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진표·시민당 전용기 후보, 창업 일자리 공약 발표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전용기 더불어시민당 후보가 7일 청년일자리와 창업을 주제로 한 공동 공약을 발표했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전용기 더불어시민당 후보가 청년 창업 및 일자리 공동 공약을 발표하고 기념촬영했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전용기 더불어시민당 후보가 청년 창업 및 일자리 공동 공약을 발표하고 기념촬영했다.

두 후보는 대한민국의 꿈인 청년들의 꿈 꿀 권리를 돌려줘야 한다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환경과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진표 후보는 “대한민국 경제에 새로운 심장이 될 청년창업을 활성화하겠다”며 “대한민국 경제를 젊게 하는 청년일자리 확대정책에 힘을 쏟겠다”고 했다.

두 후보의 청년 창업 공약은 △자본 걱정 없는 창업 생태계 △고용 확대 △확대재정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다. 이를 위해 창업자의 아이디어와 기술에 투자하는 금융혁신을 우선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청년 창업자에 대한 자금, 멘토링, 판로, 인프라 등 지원수단 간 연계지원으로 창업성공률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또, 대학일자리센터를 대학일자리+센터(가칭)로 전환하고, 지역청년 고용서비스 의무화 등 다양한 서비스제공 확대를 위해 추가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확대재정이 보장된 사회적 경제로 청년일자리 창출 일환으로 사회적경제3법의 조속한 제정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전용기 후보는 “약속은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을 대표해서 국민께 드리는 공적 언약”이라며 “반드시 법과 제도로 청년의 꿈을 복원하고 좋은 일터와 일자리로 내일이 있는 삶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