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온라인 개학은 전인미답의 길, 국민 정보화 레벨업 계기 될 것"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제기되는 여러 우려에 대해 “전인미답의 새로운 길이지만 대한민국 국민 정보화를 한 단계 레벨업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용기를 냈다”고 말했다.

그는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휴업이 더 쉬운 길이었지만 온라인 개학이라도 하는 것이 교육적으로 좋다고 판단했다”며 “시행착오에 대한 두려움도 크지만 도전과 긍정의 마인드, 그리고 교사들의 정성으로 쉬운 길보다 어려운 길 택하는 게 낫다는 결과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우리가 ICT(정보통신기술) 강국이라지만 대학의 원격교육을 해보니 부족한 점이 많았다는 반성을 한다”며 “전체적으로 이번 기회를 통해 ICT와 학생 간 친밀도를 높이고 교사도 원격교육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자”고 부연했다. 이어 “앞으로도 필요하다면 등교 교육과 원격 교육이 잘 조화시킬 계기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당정이 합의해 확정한 소득 하위 70% 기준으로 추경안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정치권에서 모든 국민에게 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 데 대한 대답이다. 그러면서 “고소득자는 다시 환수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된다면 보편적 복지도 못할 것 없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시기에 대해서는 추경안을 만드는 것 자체가 총선 이후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 총리는 “긴급재난지원금의 세원은 빚을 내는 것이 아니고, 금년도 예산 중에서 어떻게든 절약하고 불용 예상되는 부분에서 찾아내서 확보하겠다는 것”이라며 “세원 마련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신속하게 마련해도 총선 이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자가격리자 손목밴드에 대해서는 검토 중인 단계이고 결론을 낸 단계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정 총리는 “입국자 자가격리자까지 합쳐 6만~7만명까지 갈 수 있다고 보는데 지금처럼 지자체 공직자가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느냐 고민이 있다”며 “ICT를 활용한 효율적 자가격리에 대해 검토를 하는 것이고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경제 대책으로 항공업계에 대한 대책 마련을 언급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 사태로 가장 피해를 많이 본 업종이 모빌리티, 그 중 항공업계”라며 “기업 도산을 막기 위해 가능한 모든 정책을 취하는 원칙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취임 때부터 계획을 밝힌 '목요대화'는 총선 이후 다시 추진할 방침이다. 목요대화는 매주 목요일마다 정계·경제계·노동계 등 사회 각계각층 인사와 만나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정 총리가 올해 초 취임하면서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하겠다고 밝힌 협치 모델이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