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세계 최초 5G 에지 클라우드 상용화 추진

아마존웹서비스와 협력해 연내 출시
데이터 처리 시간 줄이고 끊김 없어
사업 모델 발굴...산업 혁신 주도 나서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이 13일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에서 AWS와 협력해 연내 5G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공개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이 13일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에서 AWS와 협력해 연내 5G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공개했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5G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 구성 예시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5G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보인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13일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협력, 연내에 세계 최고 수준 5G 에지 클라우드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 세계 최초 5G 에지 클라우드 상용화 추진

5G 에지 클라우드는 폭증하는 모바일 데이터를 네트워크 끝 부분(edge)에서 처리하기 위해 교환국사·기지국에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설치, 데이터 처리에 소요되는 물리적 시간과 거리를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분산형 클라우드 서비스다.

SK텔레콤은 세계 최고 5G 모바일 에지 컴퓨팅 (MEC) 기술과 AWS 'AWS 웨이브렝스(AWS Wavelength)' 등 퍼블릭 클라우드 기술·서비스를 접목한다.

SK텔레콤은 5G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으로 통신 지연시간을 최대 60% 줄이고, 핸드오버(handover) 기술을 통해 이동중인 사용자에게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끊김 없이 제공할 것으로 기대했다.

SK텔레콤은 전국 12개 5G 주요 거점 지역에 MEC 인프라를 구축, 다수 기업이 사용하는 공유형 에지(public edge) 서비스와 특정 기업 전용 온사이트 에지(on-site edge)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유 사업부장은 이날 “SK텔레콤은 5G MEC 기술과 플랫폼을 바탕으로 산업별 대표 기업과 다양한 클라우드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SK텔레콤은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분야에도 5G MEC를 적용, 실감형 콘텐츠 및 실시간 공유 기능을 고도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클라우드 게임 확산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의료 분야에서는 고화질 의료 영상 데이터의 실시간 공유를 통해 병원 생산성을 높이는 동시에 5G MEC에 양자암호 기술을 결합해 민감한 의료 데이터에 대한 보안수준을 높일 계획이다.

SK텔레콤은 향후 통합 클라우드 사업자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와 공동 사업을 지속하는 한편, SK㈜C&C·SK 인포섹 등 기술을 결합해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유 사업부장은 “5G와 클라우드 결합은 다양한 산업 전반에 혁신 기회를 제공하고 서비스 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사·디바이스 제조사·글로벌 이동통신사 등과 폭넓게 협력해 산업 혁신을 주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