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 수출길 막힐라…17개국에 인증 유예 요청

코로나19 글로벌 확산에 인증 업무 마비
국표원, 인도·러시아 등 협조 공문 보내
실무 확인 등 지연 우려에 서둘러 대처
2개국 긍정 답변…대응 전략 강화 나서

가전 수출길 막힐라…17개국에 인증 유예 요청

정부가 인증 업무 마비로 가전 수출 중단이 우려된 17개국에 협조 요청 레터를 발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코로나19 글로벌 확산으로 제품 인증 업무가 중단된 인도, 러시아, 필리핀, 멕시코 등 17개국에 협조 요청 레터를 발송했다고 13일 밝혔다.

레터에는 코로나19에 따른 비상상황 극복을 위해 인증을 유예해 달라는 요청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글로벌 확산으로 인증 업무가 마비되면서 17개국은 신규 인증은 물론 인증 갱신도 불가능, 수출이 중단될 위기에 놓였다. <본지 4월 23일자 1면 참조>

실제로 중동 지역의 한 국가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요 교역국에 공문을 보내 최근 코로나19로 인증 업무가 중단됐으며, 이에 따라 수개월 동안 인증을 유예한다고 알렸다.

전자·정보기술(IT) 제품을 수출하려면 해당 국가에서 무선통신기기 인증, 전기전자 제품 안전인증, 에너지효율 라벨링 등을 받아야 한다.

우리와 상호인증 협약을 체결한 미국, 일본, 유럽 주요국 등 55개국은 국내 인증만으로 수출이 가능하지만 나머지 국가들은 기존 인증이 만료되기 3~4개월 전에 인증을 연장해야 한다.

코로나19로 인증 업무가 중단된 신흥국 17개국은 대부분 해당 국가 인증을 별도로 받아야 한다. 특히 상반기 내 인증이 만료되는 곳이 많아 자칫 하반기부터 휴대폰,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청소기 등의 수출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

정부가 레터를 발송했다고 해도 현지 정부의 업무 자체가 중단된 곳이 많아 대응이 제대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또 대응을 시작하더라도 실무 부서 확인 등을 거치려면 많은 시일이 소요돼 적기를 놓칠 우려도 있다. 이에 국표원이 현황을 파악하고 발 빠른 대응에 나선 것이다. 이미 2개국 정도에서는 희망 어린 답변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도 해당국 대응 상황과 코로나19 확산세 등을 종합 고려, 면밀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국표원 관계자는 “국제 협력이 필요한 부분이어서 상대국의 대응을 기다리고 있다”면서 “상황을 보면서 향후 대응 전략을 마련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주기자 ky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