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선욱 ARM코리아 지사장 "ARM의 안정성·다양성으로 찾아가는 서비스"

취임 1년간 '고객 중심' 원칙 확립
가격 낮춰 중소 팹리스 성장 지원
車·데이터센터 신시장 공략 채비

황선욱 ARM코리아 지사장. <사진=ARM코리아>
황선욱 ARM코리아 지사장. <사진=ARM코리아>

“ARM 고유의 안정성과 다양성을 기반으로 유연한 자세로 고객사를 대합니다. '먼저 찾아가는' ARM의 서비스를 보여주겠습니다.”

지난해 5월 ARM코리아 수장으로 선임돼 1년 간 회사를 이끌어 온 황선욱 ARM코리아 지사장은 '고객 중심'이라는 말을 강조했다.

그는 고객사가 먼저 ARM의 설계자산(IP)을 주문하면 서비스를 공급하던 기존 방식을 탈피, ARM코리아 직원이 고객사를 직접 찾아가 솔루션을 제안하는 맞춤 전략을 지향한다고 말했다.

황 지사장은 “1년 동안 고객사가 원하는 것을 파악하기 위해 일면식도 없는 회사에 찾아가 솔루션을 제안하기도 했다”며 “특별한 전략이라기보다 영업의 기본 중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ARM코리아의 타깃은 상당히 넓다. 스마트폰 90% 이상에 ARM IP 기반 칩이 탑재된 만큼, 굴지의 칩 회사 외에도 다양한 칩을 만드는 중소 팹리스도 ARM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고객사라는 게 황 지사장 설명이다.

특히 그는 중소 팹리스가 설계 솔루션을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플렉시블 액세스' 프로그램의 장점을 소개했다. 7만5000달러만 있으면 설계에 필요한 ARM의 주요 IP를 별도 추가 비용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ARM이 30년간 축적한 다양하고 안정적인 IP를 초기비용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이에 멈추지 않고, 황 지사장은 플렉시블 액세스 프로그램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플렉시블 액세스 포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정부, 서울대학교와 손잡고 전도유망한 10개 스타트업에 ARM IP와 시제품 제작을 무료로 지원하는 파격적인 프로그램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처음 시도된다.

황 지사장은 “ARM의 중소 팹리스 지원 전략과 지난해 정부가 주도한 시스템반도체 육성 전략이 맞물려 이 프로그램을 시도하게 됐다”며 “세계 시장에서도 선례로 남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 시장에서 모바일·웨어러블 시장에 공을 들였던 ARM코리아는 신규 시장 IP 공급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황 지사장은 자동차, 데이터센터 등 고성능컴퓨팅(HPC) 시장용 IP 공급에 힘을 실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다년간 안정성이 검증된 ARM IP를 활용하면 설계 도중 발생하는 변수가 줄어들면서 궁극적으로 효율적인 연구개발비용 지출을 할 수 있다”며 “또 설계 기간 단축으로 타이밍이 중요한 IT 시장에서 적기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해 학계와의 협력도 늘린다. 이달 초 황 지사장은 사내에 '유니버시티(대학) 프로그램'을 운영할 조직을 꾸렸다. 국내 대학교 및 연구기관과 협력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전담팀이다.

황 지사장은 “신규 시장에서 ARM IP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투자도 포함돼 있다”며 “연내 팀 활동을 위한 큰 그림이 그려질 것”이라고 전했다.

강해령기자 k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