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윤미향, 책임진다면서 속 시원한 해명없어…사퇴가 도리"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국회 소통 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기억연대 활동 당시 회계 부정 등 각종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힌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국회 소통 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기억연대 활동 당시 회계 부정 등 각종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힌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국회의원 임기 시작 하루 전 해명 기자회견을 연 것을 두고 “스스로 사퇴하고 조사를 받는 것이 도리”라고 비판했다.

황규환 통합당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가 기자회견을 한지 20여일이 훌쩍 지난 오늘,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자가 국민 앞에 섰다”며 “그 숱한 의혹에도 국민들은 '국회의원 윤미향'을 보게 됐다”고 밝혔다.

황 부대변인은 “윤 당선자의 기자회견에 애당초 진정성이 있을 것이란 기대는 하지 않았다”며 “그럼에도 '혹시나'하며 최소한의 양심을 기대했던 국민들 앞에서 윤 당선자는 고개는 숙였지만 태도는 당당했고, '죄송하다'고는 했지만 반성은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회계부정과 기부금 유용, 횡령 의혹에 대해 '악의적 보도'라고 일축했다”며 “후원금 모집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검찰조사중'이라는 허울 좋은 변명으로 피해갔다”고 지적했다.

또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면서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거절했다. 구구절절 이야기했지만 속 시원한 해명은 없었고, 결국 '오늘 하루만 버티면 된다'는 생각만이 묻어나는 기자회견”이라고 평가했다.

황 부대변인은 “검찰의 수사와 법의 심판은 아직 시작 되지도 않았다. 이제 내일부터 국민들은 '국회의원 윤미향'을 볼 수밖에 없게 됐지만, '국회의원'이라는 직이 윤 당선자를 지켜줄 수는 없다”고 밝혔다.

그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말이 진심이라면, 스스로 사퇴하고 조사를 받는 것이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라고 전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